감기에 좋은 차 & 기침에 좋은 차

 

오늘은 감기에 좋은 차와 기침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찬바람이 불고 기온이 갑작스레 낮아지면 반갑지 않는 손님인 감기가 찾아오는데요. 대수롭지 않게 오랫동안 방치하다가는 치료하기가 어렵거나 다른 큰 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한 사람당 평균 1년에 10회 이상 감기에 걸린다고 하는데요. 감기에 덜 걸리는 사람이 있는 반면 늘 감기와 함께 하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이 몸이 외부환경에 대처하는 저항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
 

 

해서 오늘은 겨울 추위를 이기는 약차이면서 평소에 꾸준한 섭취를 하게 되면 몸의 면역력과 저항력을 키워 줄 감기에 좋은 차와 기침에 좋은 차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감기에 좋은 차에는 생강차가 있어요!

향긋하고 매콤한 맛이 일품인 생강차는 몸이 추워지는 겨울철에 아주 그만인데요. 겨울철 심한 기침에 효과가 좋을 뿐 아니라 식욕을 돋우고 위장의 연동운동을 순조롭게 하여 소화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생강을 잘 씻은 후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 말린 생강을 건강이라고 하는데요. 몸 안의 차가운 기운을 제거하는 작용이 그냥 생강보다 더 강하기 때문에 말려서 만들어 놓으면 좋다고 합니다. 설탕이나 꿀과 함께 마셔도 좋은데요. 단 피부병이 심하거나 눈에 충혈이 자주 생기거나 종기가 날 때는 먹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2. 도라지차는 기침에 좋은 차이면서 감기에 좋아요.

쌉쌀한 맛으로 인해 입맛을 되찾아 주는데 그만인 도라지차는 정장 강장의 효과도 있지만 진해 거담제로서 더 잘 알려져 있는데요. 도라지의 주 성분인 사포닌이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멈추게 해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강한 약효 때문에 도라지만 끓여 마시면 구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감초와 함께 끓여 마시면 좋구요. 목이 아프거나 편도선염이 심할 때 마셔도 좋다고 합니다.

3. 유자차도 감기에 좋은 차예요.

새콤한 맛과 향기가 좋은 유자차에는 구연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귤보다 3배나 많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 효과가 크고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식욕을 돋우고 소화가 잘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유자의 속살과 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은 비타민 P와 같은 효력을 가지는데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혈관이 파열되어 생기는 뇌출혈 또는 피하출혈 등을 방지하는 작용으로 겨울철에 잘 생기는 중풍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하수오차 또한 기침에 좋은 차라고 해요.

'오래 복용하면 수염과 머리카락이 검어지고 정력이 충만하며 불로 장생한다'고 하는 하수오는 겨울철 약해지기 쉬운 몸을 보호하는데 아주 좋은 차인데요. 피로회복에 좋으며 체력을 증진시켜 거칠어지기 쉬운 피부를 매끈하고 윤기있게 가꾸어 준다고 합니다.

 

또한 하수오는 독성이 없으므로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손발이 차가워 지는 것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5. 참깨차도 감기에 좋은 차이면서 기침에 좋은 차예요!

가을과 겨울이 찾아오면 건조한 날씨 때문에 피부 가려움증이 많아 지는데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피부가 약해지고 건조해지며 지방분이 부족해져서도 올 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때 참깨가 좋은 데요. 참깨에는 리놀렌산과 비타민E가 많아 피부의 건조를 막아 주며 피부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 주는 식품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말린 검은 참깨를 잘 씻고 말린 쌀과 함께 죽 처럼 끓인 뒤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이상 겨울 감기를 이기는 약차인 감기에 좋은 차 & 기침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음식이나 차가 감기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완전한 식품은 아니겠지만 규칙적인 생활습관, 식습관과 더불어 꾸준한 섭취가 이루어진다면 분명 감기라는 녀석은 찾아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계절에 따뜻한 약차로 모두들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