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식중독,노로바이러스 증상,노로바이러스 원인,노로바이러스 음식과 노로바이러스 예방, 노로바이러스 치료 및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겨울철을 맞아 겨울철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노로바이러스 주의보가 내려졌는데요. 건강한 겨울을 위해 조심해야 할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노로바이러스 원인에 대해 알아보구요. 노로바이러스 치료 및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5년간 겨울철(12-2월)에 노로바이러스로 식중독에 걸린 경우가 48건에 이르고 환자 수는 956명으로 나타났다고 지난 14일 밝혔는데요.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은 겨울철 식중독의 3분의 1 수준인 16건에 이르러 주의를 요한다고 합니다.

 

 

식중독은 흔히 여름에만 유행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오히려 겨울이 되면 아이와 어른 가릴 것 없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노로바이러스 원인 - 노로바이러스 넌 누구냐?

노로 바이러스는 식중독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며, 냉장이나 냉동 온도에서도 감염력을 유지하는 게 특징인데요, 10마리만 사람 몸에 들어와도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1968년 미국 오하이오주 노워크(Norwalk)에서 처음 발견되었고 노워크바이러스, 소형구형바이러스(SRSV), 칼리시바이럿, 노워크-유사 바이러스 등으로 불려왔다가.. 2002년 8월 국제바이러스 명명위원회에서 노로바이러스로 공식 명명 되었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매우 작고 원형의 모양으로.. 바이러스의 표면은 캡시드라는 단백질에 둘러 싸여 있고 한가닥의 RNA게놈(7500~7700 nt)를 가지고 있는데요.

 

 

병원체는 총 5개의 그룹으로 이뤄졌으며 그룹 1,2,4는 사람에게 그리고 그룹 3은 소, 그룹 5는 마우스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사람은 주로 그룹 1,2에 속하는 병원체가 문제가 되고 그룹 I은 14종, 그룹 II는 17종의 유전자 타입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사람 장관에서만 증식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 말은 다른 생명체에서 존재할 수 있지만 증식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분변을 통해서 배출된 노로바이러스는 자연 환경에서 장기간 생존이 가능한데요. 실제로 하수나 해수에서 장기간 생존 가능하고 10도 이하에서는 적어도 1개월 이상은 감염력이 유지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오염된 굴을 냉동을 해서 -20도에서는 수 년간, -80도에서는 수십 년간 생존이 가능하다고도 하는데요. 따라서 사람의 분변에 오염된 물이나 식품, 그리고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에 의한 2차 감염 등의 형태로 전염이 되며, 낮은 온도에서도 생존이 가능해서 겨울철 대표적인 식중독 원인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답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노로바이러스 음식 및 노로바이러스 원인은? 

원인이 되는 주요 식품으로는 굴 등의 패류, 오염된 지하수, 식품용수 등의 물, 가열하지 않은 생 채소류, 과일 등이라고 볼 수 있답니다. 즉 살아있는 생명체 또는 사람의 분변에 오염된 물, 그리고 그 물을 세척한 채소나 과일류가 문제가 되는데요

 

노로바이러스는 세포에서 증식이 잘 안되기 때문에 검출에 있어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는 바이러스이며.. 알코올이나 염소 처리 같은 화학적 요소에 대해서도 비교적 안정되고 강한 환경 저항성을 보이기까지도 한답니다.

 

 

자연환경에서도 오래 생존할 수가 있어.. 환자의 분변에 오염된 물로 채소나 기타 음식물 세척한 경우, 감염된 환자가 손을 제대로 안 씻고 요리한 것을 먹은 경우, 환자의 구토물 등에 의해서도 전파된다고 합니다.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수산물을 날것으로 먹으면 식중독을 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큰데요. 수산물을 세척하고 조리하는 과정에서 도마나 조리 용구, 주방시설로 교차 오염돼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노로바이러스의 잠복기는 24~48시간이며, 주증상은 구토, 설사, 복통, 메스꺼움이라고 합니다. 회복기간은 12~72시간이지만 환자에서 바이러스 배출이 되는 것은.. 회복이 다되어가는 3일째부터 14일까지라고 합니다. 
 
특히 영유아나 65세 이상의 노인, 만성질환자 등이 설사를 오래 하거나 구토를 오래 하게 되면 전해질 불균형이나 탈수 현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겨울철 식중독,노로바이러스 증상,노로바이러스 원인,노로바이러스 음식과 노로바이러스 예방,노로바이러스 치료 및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노로바이러스 예방,노로바이러스 치료 및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예방 백신이 없는데다 소량으로 감염을 일으킬 정도로 감염성이 높기 때문에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의심 시에는 환자들을 격리하는 것이 전파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발생시는..? 

2명 이상 집단설사 환자가 발생 시에는 가까운 보건소로 신고하고.. 설사가 심한 경우 병원에 도착하기 전까지 충분한 물을 제공하고 의료기관을 방문해 의사지시에 따르도록 해야 한답니다. 그리고 조리종사자는 증상이 완치 후 3일 이상 조리 종사를 금지하여야 한답니다.

 

철저한 개인위생과 익혀먹기와 끓여먹기만이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데요. 화장실 사용 후나 외출 후에는 비누로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손을 꼭 씻어야 하구요

 

수산물이나 어패류 내장 부분 등 85도 이상으로 충분히 익혀서 먹고 해산물을 다뤘던 주방기구는 사용한 뒤엔 꼭 세제와 뜨거운 물로 씻고.. 40배 정도 희석한 락스나 항균세제로 닦아 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겨울철 식중독,노로바이러스 증상,노로바이러스 원인,노로바이러스 음식과 노로바이러스 예방,노로바이러스 치료 및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이상... 노로바이러스 증상,노로바이러스 원인,노로바이러스 음식과 노로바이러스 예방, 노로바이러스 치료 및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겨울이라고 안심할 수 없는 식중독 예방과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도움이 되는 다른 글!

  비염치료방법,알레르기 비염증상,비염원인 및 알레르기 비염 치료법

☞  기관지 천식 초기증상 및 기관지 천식증상,기관지 천식자가진단,기관지 천식원인과 기관지 천식치료법

☞  탈모예방에 좋은 음식,탈모치료 및 탈모관리 방법

  간암의 초기증상 및 간암증상,간암 원인,간암 치료법과 대비법

☞  위암초기증상 및 위암증상,위암원인,위암치료법과 대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