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 예민하던 사춘기 시절에,사춘기 증상, 사춘기 특징 및 사춘기 테스트,사춘기 자녀 부모교육은?

 

한창 예민하던 사춘기 시절에 사춘기를 종결 지은 어머님의 말 한마디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한창 예민하던 사춘기 시절에 사춘기를 잘 다스리는 현명한 방법들이 필요한 것 같아요.

 

 

쉽게 짜증을 내고, 들쭉날쭉한 감정의 변화를 겪으며 부모나 형제자매와 갈등을 겪게 되는 시기.. 자의식이 발달해 기성세대에 반항하기도 하며, 자신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고민하기도 하고.. 연예인에 열광하고 술이나 담배 등 탈선의 유혹을 받게 되는 시기.. 바로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부르는 사춘기 특징 및 사춘기 증상들인데요.

 

 

예전엔 사춘기는 중학교 고학년이나 고교 때 겪는다고 알려졌죠? 하지만 요즘엔 초등학교 고학년은 물론 8세 전후의 저학년들도 27%나 사춘기에 접어들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놀라움을 주고 있는데요. 

 

 

빨라진 신체 변화에 비해 정신적으로 덜 성숙한 이른 사춘기 아이들은 적지 않은 혼란을 겪는다고 합니다. 이처럼 과거 세대에 비해 이른 사춘기를 겪는 요즘의 아이들은 사춘기를 어떻게 보내야 하는 것일까요?

 

 

☞ 웃자고 보는 한창 예민하던 사춘기 시절에...

한창 예민하던 사춘기 시절에 사춘기를 종결지은 부모님의 말이라고 하는데요. 어떤 말이 반항의 사춘기를 종결지었는지 한번 볼까요?

한참 예민했던 중학교 때...

전 후 상황은 기억이 잘 안나지만 아무튼 엄마가 내 방에 막 들어왔었음

그래서 엄마한테

" 아~! 내방에 들어 오지 말라고!"

하니까

엄마 급 정색하면서...

"내 집에 함부로 들어오지 마라"

하면서 대문 밖으로 나 쫓아내심...ㅠㅠ

 

그 날 내 사춘기가 끝남...^^;;

한창 예민하던 사춘기 시절에 사춘기를 종결지은 어머님의 한 마디??

 

 

사춘기 증상,사춘기 특징 및 사춘기 테스트

언젠가부터 중2병이라는 말이 사춘기의 대명사가 되었는데요. 이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일본에서 이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으며 미국에서도 2학년 병이 있다고 해요.

 

그만큼 전 세계 모든 아이가 성인으로 가는 과정에서 겪는 혼돈기가 바로 이 시기인데요. 분명 뭔가 증상은 있는데 딱히 이렇다 할 원인은 없다고 합니다.

 

☞ 내 아이가 혹시 중2병? 사춘기 증상,사춘기 특징 및 사춘기 테스트 
□ 요즘 들어 사소한 일에 화를 내고 반항한다.

□ 부모와의 대화를 좋아하지 않고 가족들이 자기 방에 들어오는 것을 싫어한다.

□ 예전과 다르게 부모 말에 수긍하지 않고 말대꾸가 심해졌다.

□ "내가 알아서 할 거야"라고 말하며 부모의 간섭을 거부한다.

□ 점점 날라리 같은 말투와 행동을 하고 다닌다.

□ 친구 관계에서 지나치게 상처를 많이 받는다.

□ 특별히 친한 친구 없이 이 애, 저 애와 어울려 다닌다.

□ 다양한 친구들을 사귀기보다 단짝 친구하고만 붙어 다닌다.

□ 이성 친구를 사귀고 싶어 한다.

□ 1년에 두 명 이상의 이성 친구를 사귄다.

□ 연예인에 대한 관심이 지나칠 정도다.

□ 학원에 가기 싫어한다.

□ 부모 입장에서 볼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모범생이다.

□ 성적은 좋은 편이지만 자기만족을 하지 못한다.

□ 성적이 나빠도 크게 걱정하지 않고 "다음부터 잘하면 되잖아"라고 오히려 큰소리친다.

□ 자기 능력에 비해 불가능한 꿈을 꾼다.

□ 하루 종일 거울을 들고 산다.

□ 자기 외모에 지나치게 비판적이고 만족하지 못한다.

□ 가족들에게 불만이 많다.

□ 특별히 되고 싶은 것이나 꿈이 없다.

□ 매사에 열정과 의욕이 없다.

□ 지나치게 잠을 많이 잔다.

□ 게임하느라 새벽까지 잠을 자지 않는 일이 종종 있다.

□ 게임에 많은 돈을 사용한다.

□ 친구들과 문자나 '카톡'을 주고받느라 하루 종일 휴대전화를 손에 들고 있다.

 

5개 이하 1단계 - 징후가 보이는 단계인데요 곧 몇몇 증상이 추가될 것이므로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한답니다.

6~10개  2단계 -  감기 초기 증상과 유사한데요  잘 관리하면 쉽게 지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11~15개 3단계 - 전형적인 사춘기 증상인데요 지극히 정상이므로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16~20개 4단계 - 극에 달한 사춘기 특징인데요 조만간 완치될 가능성이 보인다고 하네요.

21~25개 5단계 - 조금만 더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면 곧 정상인으로 복귀한다고 합니다.

 

 

혹시 내가 사춘기 부모의 증세를?

□ 잔소리가 늘어났다.

□ 더 이상 부모의 말발이 통하지 않는 것 같아 짜증이 난다.

□ 결정권이 나에게서 아이에게 넘어가는 것 같아 불안하다.

□ 종종 아이가 한심해 보이고, 쓸데없는 일에 신경을 많이 쓴다는 생각이 든다.

□ 이죽거리는 아이를 보고 있자니 약이 오르고 열받는다.

□ 아이를 보면 미소를 짓기보다 인상을 먼저 쓰게 된다.

□ 요즘 들어 아이를 향한 목소리 톤이 높아졌다.

□ 아이 방의 문이 닫혀 있으면 '나쁜 행동을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 남의 집은 잘 넘어가는 것 같은데 어쩐지 우리 애는 유난히 이상한 것 같다.

□ '이러다 사고 한번 치지' 또는 '너, 지금 내가 벼르고 있어' 하는 생각을 종종 한다.

 

 

 

사춘기 증상,사춘기 특징 및 사춘기 테스트,사춘기 자녀 부모교육

사춘기 증상인 중2병의 증후는 여러 가지인데요. 어떤 증후인지.. 그에 맞는 대책은 무엇일까요?

 

1. 사춘기 증상,사춘기 특징 -고집불통 반항아형

부쩍 자아가 강해져서 자신의 판단과 의지에 따라 행동하고 싶어하는데요. 그러나 상황이 자기 뜻대로 되지 않을 경우 관리하고 대처할 능력이 없어 감정 조절이 힘든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대들고 욕을 하기도 하구요 방문을 걸어 잠그거나 "짜증 나"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답니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오히려 즐긴다고 하네요.

 

▶ 사춘기 자녀 부모교육 - 떤 일에서든 '왜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당위성을 납득시키면 행동을 고쳐줄 수 있는데요. 단, 이 과정이 매우 힘들고 집요한 설득의 과정이라 대화 도중 화가 나도 참아야 한답니다.

 

무엇이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며 반드시 최소 1일 1회 긍정적인 피드백을 해야 하는데요. 칭찬과 격려를 하는 중 공부 잘하는 엄친아나 말 잘 듣는 형제자매를 롤모델로 지정하는 것은 금물이랍니다.

 

 

2. 사춘기 증상,사춘기 특징 - 연애 집착형

처음 남녀 관계를 시작하는 아이들은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는데요. 일편단심으로 한 사람만을 짝사랑하기도 하고, 며칠 만에 또 다른 사람을 사귀기도 한답니다.

 

친구의 이성 친구를 사랑하기도 하고, 친구와 사귀었던 아이와 사귀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성에 호기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 때문에 이성 친구 사귀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생기는 건 당연하다고 합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나보다 이성 친구가 우선이구요. 부모에게 이성 친구를 인정해달라고 당당히 요구하기도 하면 이성 교제는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의 감정을 잘 통제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성에 대한 기준이 불분명하구요

 

▶ 사춘기 자녀 부모교육 -
남친 여친의 안부를 물으며 잘 지내고 있느냐는 등의 질문을 통해 관심을 표명하는데요. 지나친 관심은 사생활 침해'라는 저항감을 가질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 해야 한답니다.

잘못된 스킨십의 결과는 임신, 성범죄 등 큰 상처를 남길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도 좋은데요. 성교육 중 지나치게 훈계조로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사춘기 증상,사춘기 특징 - 게임, 스마트폰 집착형

요즘 부모들이 가장 걱정하고 싫어하는 유형인데요. 하지만 아이들에게 게임 없는 세상은 상상할 수 없고, 스마트폰은 이미 신체의 일부가 되었답니다.

 

학교에 지각하더라도 집에 두고 온 스마트폰을 가지러 가야만 직성이 풀릴 정도인데요. 더 큰 문제는 스마트폰에 중독된 아이가 우리 아이만이 아니라는 점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에겐 아이들만의 세계가 있다는 점을 인정해주어야 하는데요. 부모에겐 이상한 나라의 문자들이지만 그들에겐 소통의 한 방식이기 때문에 그들의 언어를 인정해야만 아이를 이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학원도 빠지고 PC방에 출근 도장을 찍는 경우가 있으며 난폭한 게임을 즐기며 스트레스 해소법이라 말하는 아이도 있구요. 자제를 요구하면 맞받아 치는 아이도 있다고 합니다.

 

▶ 사춘기 자녀 부모교육 -
아이와 함께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사용 규칙을 정하는데요. 너무 간섭하면 오히려 반항심을 키워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믿고 지켜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잘 고쳐지지 않지만 주기적으로 스스로 행동을 자제할 수 있도록 부모가 주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야 하구요. 즐거운 일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나 활동적인 운동을 시키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4. 사춘기 증상,사춘기 특징 - 외모 우선형

사춘기 아이들의 주된 관심사는 외모인데요. 갑자기 성장한 신체로 인해 어른처럼 꾸미고 싶은 욕망이 생기는 데다

외모지상주의가 만연한 사회적 분위기 탓에 외모에 대한 관심은 더욱 많아 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 아이들은 화장은 기본이고, 아이돌처럼 마른 몸매를 부러워하며, 성형수술까지 하고 싶어하는데요. 유행을 심하게 따라 하며 그 결과가 좋지 못할 때조차 거울을 보며 만족스러워하기도 한답니다. 시청각 기능과 객관성을 아예 상실한 상태인데 공부를 원하는 부모의 욕구와 상충해 갈등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 시기 아이들은 감수성이 예민해 외모 콤플렉스가 생기기도, 스트레스 받기도 쉽다고 해요. 주요 특징으로는 다이어트에 시달리다 영양실조에 걸리기도 하구요. 일명 메이커를 중시하며 브랜드 신상만을 고집하기도 한답니다. 여자아이는 화장과 성형에.. 남자아이는 자신을 나타내 보일 수 있는 쪽에 관심을 보인답니다.

 

▶ 사춘기 자녀 부모교육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하죠? 외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아이를 지속적으로 칭찬하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외모적인 장점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외모에 대해 함부로 평가하는 발언을 해서는 안되며 외모에 대한 관심을 무조건적으로 막는 것보다는 적당히 넘어가 주는 것이 좋으며 눈살을 찌푸릴 만큼의 지나친 모습은 다른 사람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다는 점은 반드시 알려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사춘기 증상,사춘기 특징 - 공부 스트레스형

성적이 좋든 나쁘든 최대의 관심은 성적이죠? 공부를 못하는 경우엔 아예 공부하지 않는 아이, 제 딴에는 열심히 하는데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아이도 있고 혹은 학교를 거부하고 유학이나 자퇴를 하겠다는 아이도 있으며 공부는 안 하면서 성적에만 민감하게 구는 아이도 있고, 매번 시험을 망치면서도 스스로 합리화를 반복하는 아이도 있으며 이도 저도 아니고 항상 성적이 중간이라 부모가 답답해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성적이 좋은지, 나쁜지의 문제가 아니라고 합니다.

 

그들이 지금 행복한가, 행복할 수 있는지가 문제인데요. 공부를 왜 해야 하고, 어떻게 효율적이고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는지를 먼저 생각하게 해야 한답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시험을 망치고선 늘 핑계거리를 찾는데요. 학원이 안 맞는다는 둥 한국 교육이 자신과 안 맞는다며 유학을 보내달라고 하기도 한답니다. 간혹 지키지 못할 계획을 세우고는 만족해하기도 하며 노력한 것 이상의 결과를 원하는 것도 특징이라고 합니다.

 

▶ 사춘기 자녀 부모교육 -
공부는 스스로 하는 것이며 부모는 자녀의 학습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답니다.

그렇다고 아예 무관심하면 안 되는데요. 아이를 지켜보면서 지치지 않도록 격려하고, 충분한 시간을 줘야 한답니다.

 

사춘기가 되면 아이도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하는데요. 아이들은 공부가 싫기보다 이유를 모른 채 무조건 해야 한다는 압박이 싫은 것이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공부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핑계만 찾는 아이에게는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를 물어보는 것도 좋구요. 아이의 답이 뭐든 간에 믿어주고 대화를 하는 것이 좋은 해결책이라고 합니다.

 

 

이상... 한창 예민하던 사춘기 시절에,사춘기 증상, 사춘기 특징 및 사춘기 테스트에 대해 알아 보았답니다. 현명한 극복과 대처로 늘 행복한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