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 증상,유방암 자가진단으로 알아보자!

 

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 증상은 어떻게 될까요?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들 되세요!! 오늘은 여성분들이라면 항상 관심이 필요한  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 증상 그리고 이런 증상등을 알아낼 수 있는 유방암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이란 유방에 발생하는 모든 악성 종양을 통틀어 말하는데요. 갑상선암 다음으로 우리나라 여성에게 흔한 암이 바로 유방암이라고 해요.

.
 

 

☞ 유방암 증상 중 유방암이란?

유방암이란 유선과 유선조직을 지지하는 지방, 결체조직, 림프관으로 이뤄진 정상 유방조직에 암세포가 발생한 것을 말하는데요. 유방조직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어 다른 암에 비해 종류가 다양하다고 합니다.

 

유방암은 여성들에게 발생하는 암 중 두 번째로 많은 암으로 서구화된 식습관, 신체활동 부족 등을 이유로 발생률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기 검진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 유방암 초기증상 및 유방암 증상 어떻게 될까요?

유방암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고 어느 정도 진행이 되어야 느낄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유방암 증상 및 유방암 초기증상은 다음과 같다고 해요

 

 

멍울이 생겨요!

유방암 초기증상 중 가장 먼저 알 수 있는 것이 멍울증상인데요. 통증이 없고 딱딱하며, 경계가 불규칙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다른 한쪽과 차이가 나면 유방암을 의심해 보아야 한답니다.

 

▶ 피부 및 모양이 변해요!

유방의 굴곡이나 모양이 변하거나, 피부가 보조개처럼 함몰되는 증상이 생기는데요. 주위가 가려우면서 아프지 않으나

헐어서 습진처럼 진물이나 딱지가 생기는 경우에도 유방암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분비물이 나와요!

임신과 관계없이 우연히 옷에 묻어나 발견되는 경우인데요. 가 나올 때는 거의 대부분이 비정상이라고 합니다. 분비물이 나온다고 해서 모두 다 유방암은 아니지만 한쪽 유방에서만 분비물이 나오거나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또한 유두의 한 곳에서만 나오고 짜지 않아도 저절로 분비물이 나올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해요

 

피부궤양이 생겨요!

암 세포가 피부까지 침범한 경우에는 피부가 붓거나 붉게 변할 수 있으며 피부 궤양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유방암 초기증상이라고 생각되지만 유방암 증상이 아닌 경우도 있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하는 것보다는 정기적인 진단이 필요하구요. 특별한 징후가 없더라도 1~2년에 한 번씩 병원에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남성도 유방암에 걸릴까요?

남성 유방암은 여성에 비해 100분의 1로 드물지만 유방암이 발병하는데요. 대부분 고령에게서 발생하며 유두 밑에 딱딱한 암덩어리가 만져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나이가 드신 분이 멍울이 만져질 때는.. 단순히 멍울인지 암 덩어리인지 구별하기 위해서 진찰을 받아야 한답니다.

 ☞ 유방암 원인 알아 볼까요?

유방암의 원인으로는 인체내적인 요인과 인체외적인 원인들이 다양하게 거론되고 있는데요. 유전, 호르몬, 방사선노출, 음식물 등이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유방암 원인 중 하나는 호르몬인데요. 여성은 지속적으로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데요. 초경이 빠를수록, 폐경이 늦을수록, 출산의 경험이 없거나, 첫 임신이 늦을수록, 모유수유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유방암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해요.

 

음식은 유방암뿐만 아니라 모든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유방암은 지방 및 칼로리 섭취가 많을 때 생긴다고 하니 서구화된 식생활을 조심해야하구요.

 

흡연과 과음은 유방암 뿐만 아니라 모든 암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필히 멀리 해야 하며 특히 폐경 후 비만은 유방암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해요

 

 

☞ 유방암 예방법은?

유방암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생활습관 또한 발생 원인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요. 때문에 적정체중을 유지해야 하구요.

 

운동과 같은 신체활동을 꾸준히 해야하며 육류와 고지방 식품의 서구형 식단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섬유질이 많은 채소와 과일 위주의 식단을 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대로 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알코올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 필수 영양소의 부족을 초래해 암을 발생시킬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암 예방뿐 아니라 건강한 삶을 위해선.. 음주나 과음 절대 안되겠죠?

국가암정보센터에서 이야기 하는 유방암 자가진단 방법

 

1단계 : 서서 거울보기

2단계 : 앉거나 서서 만져보기

3단계 : 누워서 만져보기

 

 

※ 자가 검진 후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전문의와 꼭 상담해야 한답니다.

▶ 한쪽 유방의 크기가 평소보다 커졌다.

▶ 한쪽 유방이 평소보다 늘어졌다.

▶ 피부가 귤껍질 같다.

▶ 평소와 다르게 유두가 들어가 있다.

▶ 유두의 피부가 변했다.

▶ 평소와 달리 위팔이 부어 있다.

▶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온다.

▶ 비정상적인 덩어리가 만져진다.

▶ 림프절이 커져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iN에서 제공하는 유방암 정보 동영상이랍니다.

유방암 원인 및 유방암 증상,유방암 치료 그리고 유방암 자가진단 방법이 있는데요

유방암 자가진단 방법은 8분 35초 이후부터 있네요!!

 

 

※ 유방암 자가진단 유의사항이예요!

▶ 검진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매달 정기적으로 실시해 습관화 하는 것이 좋구요

▶ 평상시 자신의 유방 모양이나 본래 모습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2, 3, 4째 손가락의 첫마디를 이용해 검진해야 한답니다.

▶ 동전 크기의 을 그리며 빠진 부분이 없도록 유방 전체를 검진해야 하구요

▶ 반대편 팔을 이용하여 유방의 측면과 겨드랑이 부위까지 만져봐야 한답니다.

▶ 처음 검진하는 경우에는 한 달 동안 매일 검진해서 자신의 유방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