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암증상 및 자궁암 초기증상,자궁암 원인,자궁암 자가진단과 자궁암치료 대비법

 

늘 건강이 함께 하세요!! 오늘은 자궁암증상 및 자궁암 초기증상 그리고 자궁암증상을 일으키는 자궁암 원인과 자궁암 자가진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암은 대표적인 여성암 중 하나인데요. 발생 부위에 따라 자궁경부암과 자궁내막암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 조기발견이 어려운 자궁암은 매년 증가추세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부인과 검진을 받아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좋은데요

.
 

 

자궁내막암과 자궁경부암 모두 질 출혈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생리를 하지 않을 때 출혈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자궁암증상 및 자궁암 초기증상 자궁내막암이란?

자궁의 가장 안쪽 면을 자궁내막이라고 하는데요. 이 자궁내막은 한 달에 한번씩 두꺼워졌다가 얇아지는 과정을 반복한다고 합니다.

 

즉 생리가 끝난 이후 한달 동안 두꺼워지기 시작해서 다음 생리에 두꺼워진 자궁내막층이 떨어져 나감으로써 생리를 하게 되는 것인데요. 자궁암 중 자궁내막암은 이러한 자궁내막에 비정상적인 세포로 이루어진 암이 생기는 질환이며 자궁내막에 생겨 자궁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근층으로 자라나가기 때문에 자궁체부암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이 자궁암은 동양보다 서양에서 그 빈도가 높으나 최근 들어 우리의 생활양식이 서구화되어 가는 생활습관으로 인해 점차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자궁암 원인은?

자궁암 원인으로는 유방암과 더불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관련성이 있으며 가족 내에 자궁암 또는 유방암, 대장암 환자가 있는 경우 자궁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암증상 및 자궁암 초기증상,자궁암 원인,자궁암 자가진단과 자궁암치료 대비법

또한 나이가 많아질수록 발병률이 증가하지만 최근에는 20대 초반 여성에게서도 자궁암증상이 있는데요. 비만은 자궁암 원인과 관련이 매우 깊어 자궁암발생위험이 2~11배 높아지구요. 

 

운동부족 같은 생활습관 또한 자궁암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당뇨,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과 흡연도 자궁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암증상 및 자궁암 초기증상은?

자궁암 초기증상은 무증상이거나 가벼운 질 출혈이 있는데요. 자궁암증상이 진행 되면 식욕부진, 피로감, 골반통, 요통, 하지의 통증 ,부종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에는 골반으로 전이되어 뼈의 골절을 일으키기도 한답니다.

 

자궁암증상 및 자궁암 초기증상,자궁암 원인,자궁암 자가진단과 자궁암치료 대비법

자궁암 초기증상으로는 불규칙한 자궁출혈과 과다한 생리량.. 폐경 후 점성 또는 질출혈, 악취나 노란빛의 분비물이 보인다면 자궁암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복부나 골반 등 다리 등에서 압박감이 느껴지거나 음부주위의 불편감도 자궁암 초기증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자궁암이 자궁 밖으로 전이가 된 경우에는 골반압통이나 둔통이 생기는 자궁암증상이 생기는데요. 방광으로 전이되면 혈뇨나 빈뇨가 생기며 직장으로 전이되면 변비나 직장출혈 그리고 하복통 및 압통 요통 등이 생기는 자궁암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복강내 전이가 있는 경우에는 복부팽창, 복수, 장폐색이 생기며 간에서 혹 덩어리가 만져지는 자궁암증상이라고 합니다. 또한 자궁암증상으로는 체중감소, 전신적인 허약감, 출혈로 인한 빈혈이 있다고 해요.

자궁암치료

자궁내막암은 대부분 1기에서 진단되는데요. 암이 자궁체부에 국한된 경우로 자궁암치료에는 수술이 원칙이라고 합니다.

 

자궁암치료에서기본적으로 자궁과 양쪽 난소 및 난관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게 되며 이와 더불어 재발 방지와 림프절 전이를 치료하기 위해 보조적으로 방사선 치료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자궁암치료 중 방사선 치료는 모든 환자에게 사용하지 않고 수술적 병기, 예후 인자 등을 고려하여 환자 별로 개별화하여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자궁암 자가진단

일반적인 자궁암 자가진단 방법인데요. 자궁암 자가진단에서.. 아랫배에 응어리가 만져지는데 특별한 통증이 없거나 생리양이 과다하거나 주기가 불규칙할 경우, 냉, 대하가 점점 많아지는데 통증이 없는 경우, 폐경이 됐는데도 불구하고 질출혈이 있을 경우, 개인적인 차이가 있지만 질 분비물이 전보다 과하거나 악취를 풍기게 되면 반드시 부인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한답니다.

자궁암 예방법

비만일 경우 자궁내막암 발생 위험이 증가하므로 식이조절 및 적절한 운동을 통해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자궁암 예방법 중의 하나가 규칙적인 운동이라고 합니다.

 

자궁암증상 및 자궁암 초기증상,자궁암 원인,자궁암 자가진단과 자궁암치료 대비법

또한, 과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지나친 고칼로리 섭취를 피하고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면 자궁내막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불규칙한 질출혈이 있거나 생리양이 과다할 경우.. 가족 중에 자궁내막암 또는 유방암, 대장암 환자가 있는 경우에는 자궁암 중 자궁내막암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정기적인 검진이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