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효능 및 딸기 부작용,딸기 칼로리,딸기씻는법,딸기보관방법

 

딸기가 제철인 요즘 딸기 효능이 화제인데요. 딸기는 특유의 부드럽고 단맛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왔으며 또한 건강에도 매우 좋은 효과까지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합니다.

 

 

특유의 새콤달콤한 맛과 향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가 좋은 딸기는 예쁜 모양만큼이나 영양소도 풍부해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과일인데요.

.
 

 

'회춘 과일' '황후의 과일'이라 불리는 딸기는 잃었던 입맛을 다시 찾아주며 면역력 증강, 피로 회복, 시각 기능 개선과 함께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딸기 효능 및 딸기 칼로리

딸기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요? 딸기 칼로리가 낮은 과일 중 하나인데요. 100g 기준 27kcal에 불과한 딸기 칼로리로 인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는 100g 기준으로 60kcal인 포도, 57kcal인 사과, 54kcal인 키위에 비해 낮은 수치인데요. 비타민 C의 여왕답게 나른해지기 쉬운 봄철 춘곤증을 이기고 원기를 회복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 봄철 과일 중에서도 으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딸기씻는법,딸기보관방법

딸기는 껍질이 얇기 때문에 상하기 쉽고 과육 또한 부드러워 조심스럽게 다뤄야 하는데요. 30초 이상 물에 담가두면 비타민 C가 물에 녹아 빠져 나오기 때문에 딸기씻는법으로는.. 소금물로 재빠르게 헹구거나 식초를 탄 물에 헹구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딸기는 씻어서 두거나 비닐봉지 안에 넣어 둬도 쉽게 무르며 서로 가깝게 놔두면 부딪히면서 과육이 멍들고 상하기 쉬운데요. 따라서 딸기보관방법으로는 꼭지를 떼지 말고 상자에 담아 간격을 두어 정렬하고 랩에 씌워 냉장 보관하면 상하지 않고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딸기 효능 알아볼까요?

비타민이 풍부해 신진대사에 좋은 딸기 효능!

비타민C의 함량이 귤보다 1.5배, 사과보다는 10배가 많은 딸기인데요. 딸기 6~7알이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를 모두 섭취할 수 있으며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킬 뿐 아니라 여러 가지 호르몬을 조절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어 체력증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임신부와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딸기 효능

임산부의 일일 엽산 필요량은 최저 400㎍인데요. 임신 초기에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에게 신경관 결손증, 뇌 이상, 기형 등과 함께 조산, 사산의 위험이 커지는데 딸기에는 엽산이 100g당 127㎍나 들어있어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에 매우 유익하다고 합니다. 또한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이 있는 아이들이나 철분이 필요한 임산부에게도 좋구요

각종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딸기 효능

딸기에는 섬유질 등이 풍부해 고혈압이나 당뇨병, 비만, 심혈관계 질환 등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는데요. 실제로 비만인 사람을 대상으로 딸기 분말(80g)을 1일 4회씩 3주 동안 섭취하게 한 결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4% 감소했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 유기산과 비타민 등의 항산화 성분이 노화를 방지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혈관계통의 질환을 예방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도가 높아 몸 속의 중성지방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꾸준히 먹을 경우 하루 5~10개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합니다.

 

 

피부미백과 각질제거에 좋은 딸기 효능

딸기에는 피부 미백효과가 있는 비타민C와 더불어 각질을 제거해주는 과일산이 풍부한데요. 비타민C는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 줄 뿐 아니라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딸기를 꾸준히 먹으면 기미가 예방될 뿐 아니라 피부에 윤기도 생기는데요.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 주기 때문에 자외선에 의해 피부 콜라겐이 파괴되고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소염, 진통효과가 있는 딸기 효능

고대 로마시대부터 우울증, 의기소침, 염증, 통풍 등에 딸기가 좋다고 알려져 왔는데요. 특히 딸기에 함유된 메탈살리실산은 소염과 진통 작용이 있는 물질로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됐다고 합니다.

딸기와 궁합이 맞는 음식 있을까요?

딸기와 궁합이 좋은 식품에는 우유.. 생크림.. 요구르트.. 치즈 등이 있는데요. 우유나 생크림. 요구르트를 곁들이게 되면 딸기에 풍부한 구연산이 우유의 칼슘흡수를 돕고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 영양흡수 면에서 최고라고 합니다.

 

 

딸기는 소양인체질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때문에 소화력이 약한 분들이 과하게 섭취하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설사를 할 수 있는 딸기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딸기에 설탕을 뿌려 드시면 비타민 B가 손실되기 때문에 좋은 섭취방법이 아니라고 합니다.

 

 

 

딸기는 과일인가요? 채소인가요?

과일과 채소의 구분은 다년생인가 단년생인가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보통 다년생의 식물에서 나오는 열매를 과일이라 하고 단년생의 식물에서 나오는 것은 채소라고 합니다. 하지만 딸기같은 경우엔 정의하기가 애매해 그냥 과일 또는 과일채소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이상.. 딸기 효능 및 딸기 부작용,딸기 칼로리,딸기씻는법,딸기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몸에 좋은 딸기 드시고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