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효능 알고 드세요

2017. 10. 27. 21:35


배 효능 알고 드세요.


사과와 더불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과일 중 하나가 바로 배죠. 배는 시원하고 아삭한 과즙이 기분까지 상쾌하게 만들어 주는데 식품이기도 했지만 민간요법으로 널리 쓰이던 약재 기능까지 했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같은 환절기에 걸리기 쉬운 감기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환절기 건강을 지켜주는데 목을 보호해주는 루테올린 성분과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목 건강에도 좋으며 기관지 염증을 진정시켜주어 기침과 가래를 없애준다고 합니다.

알칼리성 식품이면서 탄수화물이 주성분이며 사과산, 주석산, 당분, 시트르산등의 유기산과 비타민B와 C, 섬유소, 지방등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배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 효능>

1. 숙취해소

배에는 콩나물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 술을 마시고 난 뒤의 숙취와 갈증을 해소시키며 주독을 풀어주고 간장의 활동을 촉진하며 체내 알코올 성분을 해독시켜 준다고 합니다.

.

 

2. 기관지 질환 예방

배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기관지 질환 예방에 좋다는 것인데 민간요법에서 많이 쓰인 배는 목의 통증이나 기관지염, 가래, 기침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데 배에는 기침이나 가래 기관지염 등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있는 루테올린 성분이 다량들어있고 열을 내리는 찬 성질과 이뇨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어 환절기 때 천식이나 감기등으로 고생할 때 배나 배즙을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3. 항암 작용

배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식습관으로 발생하는 비만 관련 암의 발생을 억제하며 암을 일으키거나 내분비계 장애 원인이 되는 물질을 소변으로 배출시켜주고 특히 세포 돌연변이를 억제하고 면역을 키워주는 세포분열을 촉진하는 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고혈압 예방

유익한 나트륨이지만 체내에 과다하게 쌓이게 되면 혈압 뿐만 아니라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배에는 사과보다 3배나 많은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을 유발하는 잔류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조절해 주며 또한 혈압조절 효과과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는 팩티도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5. 연육작용과 소화작용

배는 소화를 돕는 효능과 함께 고기를 잴 때 넣어주면 육질을 연하게 하는 작용을 하는데 배에는 고기를 부드럽게 해주는 연육효소가 있어서 산성인 쇠고기, 육회,불고기, 삼겹살등의 육류와 찰떡궁합이뤄 그야말로 요리의 감초 과일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다고 합니다.

그 외 배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가 있어 고기를 많이 먹거나 과식을 해 속이 더부룩할 때 후식으로 먹으면 좋고 과당 등의 당분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으며 배에는 다른 과일과 달리 특유한 질감을 갖는 까끌까끌한 석세포가 치아사이에 끼어 있는 프라그를 제거해 씹어 먹는 것만으로도 양치질을 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상 담백하고 시원한 맛이 일품인 배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민간약재이면서 건강에 좋은 배 많이 드시고 행복하고 활력 넘치는 시간 만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