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효능 알아볼게요

2017. 10. 30. 00:10


소고기 효능 알아볼게요.


소고기는 영양이 가득한 음식이자 온 국민의 대표 보양식품 중 하나죠. 다른 어떤 고기보다 쓰임이 많은 소고기는 음식 재료뿐만 아니라 질병이나 허약한 몸의 기운을 보완하기 위해 보양식으로도 좋은데요. 그만큼 각종 영양소와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원기회복 및 보충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한의학에서 전해져 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소고기는 부종이나 당뇨 등의 질병을 낫게 하는 효능과 더불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비싸지만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고기 중 하나인 소고기 효능에 대해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소고기 효능>

1. 소고기는 말이 필요없는 고단백 식품이죠. 때문에 청소년이나 성장기 어린이, 체력소모가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보양식이 된다고 합니다.


2. 소고기에는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주 성분인 피와 철분을 만드는 조혈비타민 B12의 함유량이 많아 철분이 많이 요구되는 수유기 여성이나 임신부에게 좋다고 합니다.


3. 칼로리가 낮고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색이 없다고 합니다. 


4. 소고기에 함유된 비타민 B군은 노화방지는 물론 피부미용과 피로회복 그리고 지방연소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5. 소고기 80g에 들어있는 철분은 시금치 3컵, 비타민B12는 닭가슴살 8쪽, 아연은 참치캔 12개, 닭가슴살 8쪽과 맞먹으며 티아민과 리보플라빈은 닭가슴살 3쪽을 섭취했을때의 양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소고기와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은?

먼저 깻잎이 있는데 깻잎에는 소고기에 부족한 비타민A, 비타민C, 칼슘이 많고 소간과 맞먹을 정도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함께 먹으면 영양상으로 균형을 이루며 양파의 매운 맛 성분인 유화프로필이 지방합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주고 호박에는 비타민이 많아 단백질이 많은 소고기를 보완해 준다고 합니다.


소고기와 같이 먹으면 안좋은 음식은?

먼저 부추가 있는데 부추에는 비타민이 많아 소고기에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주지만 한방에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기름진 음식과 함께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대신 깻잎이나 상추, 배추 등이 좋으며 버터 또한 피해야 하는데 고기를 굽거나 튀길 때 사용할 경우가 있는 버터에는 콜레스레롤 함량이 많아 순환기계 질환의 원인이 되므로 소고기와는 어울리지가 않는다고합니다. 대신 식물성 오일인 올리브유나 카놀라유 포도씨유 등으로 대체하면 괜찮다고 합니다.


소고기 섭취시 주의할 점은?

소고기에 함유된 인은 칼슘흡수를 방해 할 뿐만 아니라 몸 밖으로 빠져 나갈때 칼슘을 함께 배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비타민 함량이 적고 인산 함량이 많은 산성식품이면서 소고기의 지방은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아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혈압이 높은 사람이나 동맥경화증의 위험을 안고 있는 분은 지방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지방이 많은 쪽은 피하고 항상 알칼리성 식품인 채소류와 함께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이상 짧게 알아 본 소고기 효능 및 소고기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 정보였습니다. 보양음식 소고기로 늘 건강과 활력이 넘치는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