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감의효능 몇가지 알아보기


홍시와 곶감은 감을 익히거나 말린 정도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  그 중 곶감은 생감의 껍질을 벗겨 햇볕에 잘 말린 쫀득한 감으로서 곶감같은 경우엔 수분이 증발되면서 각종 영양성분이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홍시나 단감보다 3~4배 이상 영양성분이 높다고 합니다.

곶감에는 구연산, 비타민류와 무기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특히 비타민 A가 많아 피부탄력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C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감기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곶감 표면에 형성되는 하얀 가루는 한방에서 기침이 많거나, 가래가 끓을 때, 폐가 답답할 때, 만성 기관지염 등 치료에 쓰이기도 하며 고혈압을 사전에 예방하고 전염병 예방과 눈의 피로 개선, 시력 향상 등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

 

오늘은 이런 곶감의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곶감의효능>

1. 건강보조식품

영양성분이 풍부한 곶감은 건강 보조 식품으로도 손색이 없는데 그냥 감이었을 때 보다 감을 말리게 되면 그 성질은 따뜻한 쪽으로 변하며 곶감에는 사과의 8~10배에 달하는 비타민C와 비타민A가  풍부해 몸의 건강을 지켜 주는 건강 보조식품으로 손색이 없다고 합니다.


2. 고혈압 예방

곶감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스코폴리틴이라는 성분이 혈전을 없애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기관지염 예방 및 치료

곶감을 만들 때 생기는 겉 표면의 하얀분은 한방에선 기침이 많이 나거나 가래, 폐가 답답할 때 등 만성기관지염 치료에 쓰인다고 합니다.

 

4. 설사치료

곶감의 끝맛이 약간 떫은 이유는 곶감에 함유된 타닌성분 때문인데 이 타닌성분은 위장을 튼튼히 하여 체력을 보강하고 소화불량이나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하루에 5개 이상 섭취할 경우 변비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5. 숙취해소

곶감에는 과당과 포도당 등의 당질이 들어 있어 숙취해소에 좋은 효과가 있는데 음주 전, 후 곶감3개를 물에 넣은 후 달여서 1컵씩 하루에 세번 섭취하면 숙취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이상 비타민과 구연산이 풍부한 곶감의효능 몇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보조식품이라 부를 수 있는 곶감으로 늘 활기차고 건강한 시간 만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