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 알아보자

2017. 11. 28. 22:18


오늘은 고구마 효능 6가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겨울 날씨답게 날이 무척이나 추워졌죠. 이런 날은 왠지 모르게 야식이 무척 땡기는데요. 몸에 안 좋은 나쁜 음식보다는 건강을 챙겨주는 자연식품 고구마는 어떨까요? 찬바람이 부는 겨울밤 간식으론 뭐니 뭐니 해도 고구마가 빠질 수 없는데요. 찌거나 군 고구마를 잘 익은 김치나 동치미 국물과 함께 먹으면 맛도 좋고 영양가도 많아 겨울 간식으로는 최고라고 합니다.

고구마는 주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탄수화물이 풍부해 흉년 등으로 기근이 들었을 때 굶주린 사람들을 구제하는 구황작물로 재배되어 왔으며 특히 전분이 주성분인 고구마는 과당, 자당, 포도당 등의 당질이 풍부해 달콤한 맛을 낸다고 합니다. 

.


다이어트 음식과 웰빙음식이 되면서 일년 내내 인기가 많은 고구마에는 과연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고구마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 효능>

1. 항암작용

베타카로틴은 단호박이나 당근 등 노란색을 띄는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데 고구마에도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고구마 중에서도 노란색이 짙은 고구마일수록 항암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또한 보라색과 붉은 색 색소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도 세포 노화를 막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안토시아닌과 베타카로틴은 노화와 각종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대표적 항산화 물질로서 호박고구마로 불리는 노란색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이 많고 자색 고구마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2. 고혈압 예방 

칼륨은 우리 몸에서 과잉 축적된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고 혈압을 내리게 해 고혈압을 예방하는 성분인데 고구마는 토마토, 콩과 함께 칼륨이 풍부한 대표적인 채소로서 특히  우리 나라 사람들처럼 나트륨을 과잉으로 섭취하는 식단에  더없이 좋은 채소라고 합니다. 김치와 함께 먹으면 목이 메이고 체하는 것을 막아 줄 뿐 아니라  나트륨의 흡수를 낮추고 배출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3. 피부미용과 노화예방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우리 몸이 산성화가 되는 것을 막아주고 많은 비타민 성분이 노화를 막아줍니다. 고구마 한 개에는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가 보충될 정도로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는데 대부분의 비타민 C가 열에 약한 데 비해 고구마의 비타민 C는 가열해도 50∼70%까지 남아 있기 때문에 익혀 먹어도 고구마 효능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4. 다어어트

GI지수가 높은 음식을 섭취할수록 필요 이상으로 많은 인슐린이 분비가 되어 남는 열량은 모두 지방으로 축적된다고 합니다. GI(당 지수)란 섭취한 특정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얼마나 빠른 속도로 포도당으로 전환돼 혈당 농도를 높이는 가를 표시한 수치로서 이 GI지수가 낮은 음식을 골라 섭취 하는 것이 GI다이어트로서 고구마는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아주 유리한 식품으로서 특히 GI 다이어트에 제격인데 고구마의 GI지수는 55로서 감자 당 지수 85보다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절하다고 합니다.


5. 변비와 대장암 예방

고구마에는 대장운동을 촉진시키는 식이섬유와 셀룰로오스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 생 고구마를 자르면 나오는 흰색 진액인 '얄라핀'이 변비에는 상당히 효과적인 천연 성으로서 이 얄라핀은 장 안을 청소하는 기능도 있어 변비 뿐 아니라  대장암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얄라핀은 익힌 고구마보다는 생고구마에서 나오므로 변비가 심하신 분들은 생고구마를 드시는 것이 더 유리하며 또한 고구마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와 장 기능을 활성화해 주는 비타민 B1도 풍부하기 때문에 이러한 성분들이 고구마 속 식이섬유와 만나 배변을 더욱 원활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6. 혈액순환과 피로회복

고구마에 함유된 비타민 B1이 당질의 분해를 도와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고 카로틴성분은 시력향상과 야맹증 치료에 효과적이며 더불어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고구마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