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효능 및 방울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및 방울 토마토 효능이 몸에 좋다는 사실은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토마토 효능 및 방울 토마토 효능이 다이어트에 좋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방울 토마토와 토마토는 최근 대형 마트에서도 인기 품목이라고 합니다.



토마토는 남미 페루가 원산지인데요 처음에는 관상용 화초로 재배되다 18세기 들어 이탈리아에서 처음으로 식용되기 시작했으며 우리 나라에는 '지봉유설'에 기록되어 있어 그 이전에 들어 온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

 

종류로는 핑크토마토, 하우스토마토, 방울토마토 등이 있는데요. 핑크토마토는 냄새가 없고 완숙되면 빨갛고 단단한 육질과 단맛이 있으며, 하우스토마토는 단맛 신맛의 균형이 좋고 육질이 꽉 차고 단단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방울토마토는 작고 단맛이 강하고 즙이 많으며 좋은 신맛과 싱싱함이 있으며 빨간색이 많으나 노란색과 오렌지색도 있답니다. 



유럽에서는 "토마토가 있는 가정에는 위장병이 없다",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은 파랗게 된다"고 할 정도로 칼륨, 비타민C B군, 카로틴, 퀘르세틴 등의 여러 가지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1.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성인병을 예방해 주는데요.

토마토에는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우리 혈액 속에 콜레스트롤 수치를 떨어뜨려 혈액순환 장애인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미 고혈압이 있는 환자들에게도 좋은데요. 토마토에는 혈압을 낮추는 비타민C와 루틴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이랍니다.

2. 토마토는 항암 효과가 있는데요.

토마토에는 리코펜과 더불어 비타민A와 C가 풍부해 각종 암을 예방하는 항암효과도 있답니다. 한국인의 주요 사망원인인 암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평소 토마토를 섭취하는 것도 암 예방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답니다. 특히 전립선암에 효과적이라고 하여 남성들에게.. 많이 권해지는 채소이기도 하답니다.



3.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토마토는 서구화 된 식생활로 인해 비만이 된  몸을 줄이는데도 효과가 있답니다.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반면 당분과 칼로리가 낮고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지방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 준다고 하네요.


4. 또한 많은 양의 수분과 미네랄은 피부미용에 좋은데요.

함유된 궤르세틴이 피부를 아름답게 하고 혈액을 깨끗하고 맑게 하며 혈소판응고를 억제하여 혈전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5. 칼슘 배출을 막는 비타민K가 함유돼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아 여성들에게도 특히 좋다고 합니다.


6. 토마토의 신맛은 역하거나 메슥거리는 위의 증상을 해소하고 유산 등의 피로물질을 제거하여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으며 기분을 상쾌하게 하는 작용이 있는데요. 또한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루타민산이 많아 해산물 등과 함께 요리하면 요리 맛이 좋아지고 머리 회전을 좋게 하는 작용을 한답니다.

<방울 토마토 효능>

방울토마토는 카로틴, 비타민C, 철, 칼륨, 아연 등의 무기질 함량이 높으며 일반토마토보다 적색이 짙으므로 라이코펜 함량이 많은데요 작고, 요리 시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므로 색채를 조화시키는 여러 가지 요리에 이용하면 좋답니다.

 

<맛있는 토마토 고르기>

다른 채소와 같이 싱싱한 색깔과 윤기가 있는 것이 좋은 토마토인데요. 특히 과실이 크고 단단하며 붉은 빛깔이 선명하고 균일한 것이 건강한 토마토라고 합니다. 꼭지는 단단하고 시들지 않는 것이 좋고 꼭지가 오그라들지 않고 초록색을 띤 것을 고르면 된다고 하네요. 일반 토마토와 방울토마토는 성분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기호에 따라 선택해 섭취하면 되는데요. 생으로 먹기 편한 방울토마토도 고르는 방법은 일반 토마토와 같다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을 제대로 섭취하는 방법>

토마토의 유효한 성분인 라이코펜을 다량으로 섭취할 수 있는 요리법을 알아볼까요?

1. 토마토 껍질을 벗긴 후 잘게 썰어 마늘, 양파와 함께 끓여서 스튜나 파스타의 소스로 사용하세요. 이 요리는 라이코펜의 섭취는 물론 구연산의 작용으로 육류의 소화를 촉진시킨답니다.


2. 토마토샐러드에 참깨드레싱이나 아몬드를 뿌려서 섭취하면 좋은데요. 라이코펜의 활성산소 제거작용은 비타민E와 함께 먹으면 상승작용을 하기 때문이랍니다.


3. 공복 시 위통증이 있을 때 토마토주스를 마시면 좋은데요. 토마토, 당근, 셀러리 등을 혼합한 주스를 마시면 위액이 중화되어 자극이 적어지며 카로틴이 위점막을 보호한답니다.


4. 생으로 먹거나 갈아서 주스로 먹어도 좋지만 익혀 먹을 경우 항산화작용을 하는 리코펜이 증가하는데요. 올리브유 같은 기름에 조리하면 리코펜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 토마토를 육류요리에 이용하면 소금을 적게 넣어도 간이 맞고 지방분도 억제 할 수 있으며 생선비린내를 없애고, 생선살을 단단하게 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토마토와 어울리는 음식 궁합>

토마토와 어울리는 음식 궁합으로는 꿀이 있는데요. 꿀을 버무려 먹게 되면 빈혈에 효과적이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으며 달걀은 꿀과 마찬가지로 소음인에게 가장 좋은 음식으로 토마토와 계란을 같이 먹으면 영양도 풍부하고 노화를 막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토마토에 요구르트와 샐러리 등을 곁들이면 고혈압과 고지혈증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식사대용으로 할 경우에는 섬유질이 많은 궁합이 변비를 막아 줘서 좋다고 합니다.



반대로 좋지 않은 궁합도 있는데요. 토마토와 오이는 체질 분류로 볼 때 성질이 반대이므로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새우와 같은 갑각류도 토마토와 궁합이 좋지 않은데요 갑각류는 가끔 속을 차게 만들어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이랍니다.


간혹 고구마나 감자 등과 같이 먹을 때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니 테스트를 거친 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으면 토마토에 있는 비타민B군이 손실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이상.토마토 효능 및 방울 토마토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건강한 몸을 만들어 주는 토마토와 함께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