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청소 요령 욕실청소/주방청소/현관청소/침실청소/거실청소/유리창,창틀청소/천장벽지청소

 

늘 행복하세요^^ 오늘은 봄 청소 요령 중 욕실청소/주방청소/현관청소/침실청소/거실청소/유리창,창틀청소/천장벽지청소에 대해 알아보고 봄 청소 요령 방법과 봄 청소 요령 노하우에 대해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풀리면서 겨울 동안 집안에 쌓인 묵은 때를 제거하기 위해 봄맞이 대청소에 나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겨우내 집안 구석구석 쌓인 먼지와 묵은 때를 청소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랍니다.

.
 

 

그렇다고 그냥 지나치기엔 왠지 찜찜한 기분이 드는 건 사실인데요. 어떻게 하면 쉬우면서도 깨끗하게 청소를 할 수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봄 청소 요령 

봄 청소 요령 - 청소 순서를 정하는 것이 첫 번째예요!

청소는 공간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안에서 밖의 순서로 하는 것이 원칙인데요. 주방과 거실 등 공간별로 나눠 청소하기보다는.. 먼지 제거나 걸레질 등 작업별로 나눠서 해야 일의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오염된 실내공기와 상쾌한 바깥공기가 자연스럽게 교체되도록 창문을 열어 두는 것이 좋구요.

 

 

봄 청소 요령 -  먼지 떨기

먼지떨기는 높은 곳부터 시작해 낮은 곳으로 안쪽에서 시작해 바깥쪽으로 해야 하는데요. 먼지는 공기보다 무거워 위에서 아래로 가라앉고.. 창문을 열고 청소할 때 바깥에서 안으로 바람이 불기 때문이랍니다.

 

또 방마다 하나씩 청소하는 것보다는 먼지떨기, 비질, 걸레질 등 같은 작업은.. 한꺼번에 끝내는 것이 시간을 단축시키는 요령이라고 하네요.

봄 청소 요령 - 욕실청소

욕실은 온도와 습도가 높아 곰팡이가 번식하기 쉬운 장소랍니다. 평상 시 목욕 후 뜨거운 물을 뿌려 비눗기를 깨끗이 제거하면 상당 부분 방지할 수 있는데요.

 

식초를 묻혀 닦아 내면 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세균 번식까지 막을 수 있으며.. 치약을 묻혀 세면대나 수도꼭지 뒷부분의 틈새 공간까지 깨끗하게 닦아 주면.. 반짝반짝 빛이 나는 효과가 있을뿐더러 살균 효과에도 좋다고 합니다.

 

 

봄 청소 요령 - 주방청소

주방은 습하고 음식 조리과정에서 기름때에 찌들기가 쉬운데요. 특히 조리 중 튄 음식물찌꺼기와 기름때로 눅진눅진해진 가스레인지와 후드는 청소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랍니다.

 

이럴 땐 주방전용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주방 싱크대 주변에 붙은 음식물 찌꺼기는 의 단면으로 닦으면 말끔히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봄 청소 요령 - 현관청소

실내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것은 현관인데요. 지저분한 현관에는 녹차를 우려내고 남은 찌꺼기를 뿌려 주면.. 녹차 잎이 먼지와 작은 쓰레기를 흡착해 빗자루로 쓸어 주기만 해도 쉽게 청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녹차찌꺼기가 없다면 신문지를 덮고 물을 뿌려 잠시 두어도 먼지가 신문지에 흡착된다고 하네요. 신발장에 발냄새 등이 심하게 배었다면.. 1~2시간 정도 환기한 후 이나 전용 탈취제를 넣어 두는 것이 좋답니다.

봄 청소 요령 - 침실청소

침실의 이불.. 베개 등은 세균 번식이 쉬운데요.. 따라서 겨울 동안 사용했던 침구류는 60℃의 뜨거운 물로 세탁하고 진드기가 서식하지 못하도록 햇볕에 충분히 말려 줘야 한답니다.

 

커튼은 먼지가 잘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먼저 진공청소기를 사용해 먼지를 제거해 주고 이후 중성세제를 탄 미지근한 물에 20분 정도 담가 둔 후 찌든 때를 빼 주는 것이 좋답니다.

 

높은 천장이나 장롱 위, 침대 아래 등 손이 잘 닫지 않는 곳은 올이 나간 스타킹을 빗자루나 먼지떨이 등에 끼워 청소하면 편리하답니다.

 

 

봄 청소 요령 - 거실청소

거실은 집안에서 가장 넓어 먼지가 쌓이기 쉬운 곳인데요. 우선 가장 높은 곳인 천장의 닿지 않는 먼지를 제거해 줍니다. 

 

이때 먼지떨이를 사용하면 먼지가 날리기만 하고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먼지흡입구가 장착된 청소기로 천장 곳곳을 빨아들이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바닥의 얼룩과 찌든 때는 주방 세제와 소주를 섞어 닦아 주면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답니다.
 

봄 청소 요령 - 유리창, 창틀청소

걸레에 거실용 세제를 묻혀서 창틀의 먼지를 먼저 닦아 내고 그 뒤.. 방 안쪽 면의 유리창에 세제를 뿌린 다음 얼룩이 생기지 않도록 왼쪽에서 오른쪽 혹은.. 위에서 아래로 한쪽 방향으로만 밀어 내는데요.

 

이때 먼지가 묻은 유리닦이는 걸레를 이용해 수시로 닦아내면서 청소하는 것이 좋으며.. 바깥쪽 면의 유리창도 같은 방법으로 닦아내면 된답니다.

 

유리창 청소가 끝나면 틈새용 노즐을 끼울 수 있는 청소기로 창틀의 먼지를 빨아들이면 되는데요. 헌 칫솔을 사용해 창틀의 먼지를 긁어내고.. 먼지를 제거하기 힘든 모서리 부분은 세제를 적신 면봉으로 닦아내면 된답니다.


 

봄 청소 요령 - 천장벽지 청소

천장 청소는 평소에 소홀히 하기 쉬운 곳인데요. 긴 봉에 올 나간 스타킹이나 극세사 걸레를 연결해 닦아주면 손쉽게 천장을 청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도배가 합지로 되어있는 경우에는 얼룩을 지우개로 쉽게 제거할 수 있는데요. 유성펜이나 볼펜으로 얼룩이 생겼다면 물파스를 이용해 지우는 것도 좋답니다.

 

합지인 경우에는 번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제거!! 벽지가 실크인 경우에는 치약이나 주방세제로 얼룩을 제거할 수 있는데요. 주방세제를 물이 묻은 걸레에 묻혀 닦으면 깨끗해진다고 합니다. 닦은 자리는 바로 마른걸레로 닦아줘야 얼룩이 생기지 않는다고 하네요.

봄 청소 요령 - 작은 노하우

때가 잘 지지 않는 더러운 부분에 물을 살짝 뿌린 후 소금을 뿌리고 5분 정도 지난 다음.. 면봉이나 칫솔로 닦아 내면 .. 먼지를 흡수하는 소금의 성질로 인해 먼지와 수분이 뭉쳐 눌어붙은 때를 쉽게 없앨 수 있답니다.

 

⊙ 다 쓴 세제 용기에 물을 넣고 세게 짜내면 문 틈새에 남아 있던 미세한 흙먼지 등을 쉽게 흘려 보낼 수 있답니다.

 

⊙ 페퍼민트, 티트리, 라벤더, 로즈메리 성분으로 만든 에센셜 오일을 창문에 뿌려 주면 방충 효과가 있답니다.

 

티트리 성분은 살균 작용과 함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로즈메리 성분은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이상... 봄 청소 요령 중 욕실청소/주방청소/현관청소/침실청소/거실청소/유리창,창틀청소/천장벽지청소에 대해 알아 보았답니다. 봄 청소 요령으로 밝고 맑은 분위기 만드시고..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