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차 8가지

2022. 9. 2. 20:26

 

 

변비에 좋은 차 8가지

 

오늘은 변비에 좋은 차 8가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육체적인 스트레스는 물론 정신적 스트레스까지 주는 변비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흔히 발생하는데요. 특히 변비는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이나 학업에 열중인 학생들과 같이 오랫동안 앉아있는 분들에게 자주 발생하기도 하구요. 

 

 

여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극단적인 다이어트로 인해 변비가 발생하기도 한다고 해요. 변비가 생기게 되면 속이 더부룩하고 아랫배가 나오는 것은 물론 화장실에서 오랫동안 있게 되고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영양불균형 등이 발생하게 되어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기도 하죠.

.
 

 

변비란 변이 비정상적으로 오랫동안 장에 머물며 배설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배변횟수가 일주일에 3회 이하이거나 배변 시 과도하게 힘을 주게 되는 경우 또한 변이 매우 단단하며 배변 후 잔변감과  배변 시 항문이 막히는 느낌의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변비라고 할 수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고통스런 변비를 일으키는 변비 원인은 무엇일까요? 변비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먼저 배변을 참는 습관이 반복되면 변비가 될 수 있구요. 수분이 부족할 경우에도 변비가 생기기 쉬운데요. 우리 몸에 물이 부족할 경우 대변에 함유된 수분이 거꾸로 장 속으로 흡수하게 되어 그 결과 딱딱한 변이 돼서 직장과 항문을 통과하기 어려운 상태가 되기도 한다고 해요.

 

 

이 외에 불규칙한 식습관도 변비의 원인 중 하나이구요. 운동 부족인 경우에도 변비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때문에 평소 적당한 운동과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해야 하는데요. 거기다가 변비에 좋은 차를 함께 마셔주면 변비예방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1. 변비에 좋은 차 - 녹차

건강을 생각한다면 요즘 많이 마시는 커피 대신 녹차섭취가 좋은데요. 녹차는 소화와 지방의 연소를 돕고 장 내의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변비에 매우 효과적인 차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비타민C가 레몬의 5~6배 정도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은데요. 하지만 몸이 차거나 설사를 자주하고 식욕이 없는 사람은 섭취에 유의해야 한다고 해요.

 

 

 

2. 변비에 좋은 차 - 매실차

해독 및 살균 작용을 하는 매실은 식중독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구요. 또한 정장작용이 뛰어나 설사나 변비의 완화를 돕는 효능이 있는 음식이라고 해요. 화농성 여드름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가 촉촉하고 탄력이 있어진다고 합니다.

 

 


3. 변비에 좋은 차 - 국화차

혈액을 맑게 해주고 몸에 열이 나는 것을 막아 주는 국화차는 배변작용 또한 원활하게 해 변비에 좋으면서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 준다고 해요.

 

 

4. 변비에 좋은 차 - 우엉차

다이어트에 탁월한 우엉도 변비에 좋은데요. 우엉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수분흡수력이 좋아 변비에 좋고 구내염, 신장, 생리불순, 당뇨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변비에 좋은 차 - 알로에차

알로에는 위액분비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며 점액분비를 증가시켜 배변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몸이 차고 속이 냉한 사람에게는 맞지 않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6. 변비에 좋은 차 - 팥차

팥에는 각종 미네말과 비타민이 풍부한데요. 팥에 있는 섬유질과 사포닌이 장을 자극해 변비를 해소해 준다고 해요.

 

 

7. 변비에 좋은 차 - 목이버섯차

비타민과 미네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목이버섯은 혈액 정화작용이 있어 거친 피부를 개선하는데 많이 이용 되는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 좋으며 빈혈 및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대추를 함께 넣고 끓여서 마시면 변비에 좋은 목이버섯차가 된다고 해요. 

 

 

 

8. 변비에 좋은 차 -  헛개나무차

알콜중독과 숙취를 없애는 데 명약이라고 알려진 헛개나무 또한 변비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데요. 잎이나 열매를 끓여 차로 마시거나 달여 진하게 우려내 먹으면 장을 자극하여 대변을 원활하게 하고 숙변을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잎이나 줄기보다는 열매에 효능 성분이 더 많이 들어있는 변비에 좋은 차라고 해요. 

 

 

이상 일상생활을 하는데 많은 지장을 주는 변비를 해결 해 줄 변비에 좋은 차 몇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식습관 개선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변비기 때문에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음식을 줄이고 건강한 음식들과 차를 꾸준히 섭취한다면 더 이상 변비는 찾아오지 않을 것 같아요. 변비에 좋은 차 꾸준히 드시고 변비 탈출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