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흡연의 피해 및 간접 흡연이 더 나쁜 이유

오늘은 간접흡연의 피해 및 간접 흡연이 더 나쁜 이유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흡연은 암을 유발하는 강력한 원인 중 하나이며 건강을 해치는 주범이죠. 흡연은 건강에 직접적인 해가 되는 것은 말할것도 없거니와 간접흡연의 피해로서 우울감을 높여 자살 생각을 상승시킬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유준현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김욱 강릉동인병원 가정의학과 과장 공동 연구팀은 2010~2012년 진행됐던 제5기 국민건강영양조사를 토대로 흡연 경력이 없는 성인 남녀 6천43명을 분석한 결과 간접흡연의 피해로서 우울감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간접흡연이 우울감 등을 높여 자살과 같은 극단적 생각에 빠져들게 한다는 연구결과라고 합니다. 연구팀은 조사 참여자들의 간접흡연 노출 여부를 확인한 뒤 1년 중 2주 연속으로 우울감이 있었는지, 죽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지 등을 물었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 나이나 직업, 수입, 학력 등 우울 증상과 자살 생각에 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변수를 고려하더라도, 간접흡연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폐해가 분명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라고 해요. 간접흡연의 피해 중 우울감 연구결과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간접흡연에 노출된 경험이 있는 사람(3천6명)이 없는 사람(3천37명)보다 자살을 생각할 위험이 1.43배 더 높았는데요. 남성만 놓고 보면 이런 위험이 2.49배까지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런 간접흡연의 위험성으로 인한 자살 생각의 상관성은 집과 직장 등의 노출 장소 및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고 하는데요. 집에서 간접흡연에 노출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자살에 대한 생각이 1.55배 더 많았구요. 또 같은 조건에서 우울 증상을 겪을 위험도도 1.46배에 달했다고 해요.

 

 

이처럼 간접흡연이 더 나쁜 이유 즉 간접흡연이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데 대해 연구팀은 직접흡연과 비슷한 메커니즘이라고 설명했다고 하는데요. 즉, 간접흡연이 우울감을 상승시키는 원인으로는 담배 연기에 포함된 독성이 도파민 등의 뇌신경전달 물질을 감소시키고, 원치 않는 담배 연기 노출에 따른 스트레스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게 연구팀의 분석이라고 해요. 이 때문에 연구팀은 간접흡연과 관련한 정책을 펼칠 때 마음건강까지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합니다.

 

 

유준현 교수는 "간접흡연은 적극적인 규제와 홍보 노력을 통해 감소시킬 수 있다"면서 "간접흡연이 신체적 건강 이외에 정신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는 게 확인된 만큼 이에 대한 정책적 지원과 관심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하네요.

 

 

우울감을 높이는 간접흡연의 피해 뿐만 아니라 흡연 그 자체는 목디스크 마모를 촉진한다고 하는데요. 흡연이 목뼈 마디마디 사이에서 완충역할을 하는 디스크의 마모를 가속화시킨다는 연구는 미국 에모리대학 의과대학 미첼 레빗 박사가 발표했구요. 

 

 

나이를 먹으면서 진행되는 경추 디스크의 자연적인 마모를 촉진한다는 연구결과 속에 흡연 목디스크 마모를 촉진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여러 가지 이유로 경추 사진을 찍은 182명의 CT 영상을 분석한 결과 현재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목 디스크의 마모가 가장 심한 것을 알아내고 신경영상 전문의와 재활의학 전문의로 하여금 이들의 경추 CT영상에 나타난 디스크의 상태를 정밀분석하게 했다고 합니다.

 

 

이들은 각 디스크의 높이를 측정해 마모된 정도를 경증, 중간 증세, 중증으로 구분했는데요. 이에 따라 각 디스크마다 0점에서 3점을 매겨 총점이 0에서15점이 되도록 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현재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 비해 총점이 평균 1점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흡연 목디스크 조사대상자는 57%가 여성이고 전체의 34%가 현재 담배를 피우고 있었다고 해요.

 

 

때문에 흡연이 목 디스크 마모와 분명히 연관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레빗 박사는 이야기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니코틴이 작은 혈관인 미세혈관을 손상시켰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척추 마디마디 사이를 받쳐주는 디스크는 각 디스크의 양쪽에 있는 '종말판'에 분포된 미세혈관으로부터 영양소를 공급받기 때문에 이 미세혈관이 손상되면 디스크가 영양결핍으로 퇴행변화가 가속화될 수밖에 없다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목디스크를 마모시키는 또 다른 원인은 없었을까요? 흡연 외에 디스크 마모와 연관된 요인은 나이였는데요. 그러나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체중과는 목디스크 마모가 연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흡연이 요추의 퇴행변화와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전에 발표된 일은 있으나 경추 디스크를 손상시킨다는 사실이 알려지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는데요. 이 연구결과는 캘리포니아 주 새크라멘토에서 열리고 있는 미국재활의학학회  연례학술회의에서 발표되었다고 하네요. 이래저래 건강을 해치는 흡연인데요. 나뿐 아니라 내가족의 건강을 생각 해 금연.. 꼭!! 실천하고 성공했으면 좋겠어요. 이상은 간접흡연의 피해 및 간접 흡연이 더 나쁜 이유에 대한 간단 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