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발생 원인, 대장암은 왜 생기나요?

 

대장암은 우리 몸의 대장조직에서 암세포가 발견되는 질병인데요.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섬유질 섭취가 줄고 육류, 지방섭취가 늘어나 대장암 발병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해서 오늘은 대장암 원인 및 대장암은 왜 생기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대장암 발생 원인>

1. 동물성 지방의 과도한 섭취
동물성 지방 또는 육류 섭취는 대장암 발생과 관련이 깊다고 합니다. 특히 돼지고기, 소고기 같이 붉은 고기와 가공육류의 섭취가 대장암 발생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육류를 굽거나 튀기거나 바베큐할 경우 나오는 발암 물질이 대장암의 발생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2. 섬유질 섭취 부족
섬유질, 야채류, 과일류의 충분한 섭취는 대장암의 예방효과가 있다는 알려져 있는데요. 섬유질은 발암물질이 장벽과 접촉하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장내 발암물질을 희석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3. 칼슘, 비타민 D의 부족
칼슘섭취가 대장암 발생 억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고, 몸안의 비타민 D의 농도가 충분하면 대장암 사망률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4. 육체적 활동 부족 
육체적 활동량이 부족할 경우 대장암 발생이 많아진다는 보고가 있다고 해요.

 

 

5. 염증성 장질환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이 속하는 염증성 장질환의 경우 대장암의 발병위험이 4-20배 상승하며 일반 대장암보다 20-30년 일찍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6. 선종성 폴립
 선종성 폴립 일부에서 대장암으로 진행되므로 발견시 반드시 제거를 하고 이후 추적검사가 꼭 필요하다고 해요. 

 

 

7. 유전적 요인
직계가족이나 가까운 친척 중에 대장암이 있는 경우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아지며 가족성 선종성 용종증이나 유전성 비용종증 대장암의 경우 직계가족이 젊은 나이에도 대장암에 걸릴 수 있다고 해요.

 

 

<대장암은 왜 생기나요?>

대장암의 발생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뉘는데요. 첫째, 정상세포보다 성장과 증식이 빠른 세포군이 다른 부위로 침습되지 않는 선종이라는 양성종양으로부터 발생하는 경우와 둘째, 정상적인 점막이 구조적인 변화 혹은 발암제의 영향으로 암종으로 변화하는 경우라고 해요.

 

 

이러한 변화는 인체내 기존의 암억제유전자의 소실, 성장인자의 항진, 발암물질 혹은 촉진물질의 자극 등으로 일어나게 되며 대장암 환자의 약 1/3에서 유전자 변화를 보인다고 합니다.

 

대장암 발생의 부위별 빈도를 보면 직장이 45%로 가장 많고, 다음이 S상결장으로 24%의 빈도를 보이고, 상행결장 15%, 횡행결장 12%, 하행결장 4%의 순이라고 합니다.

 

 

대장암의 발생은 환경적 요인, 특히 식습관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야채나 과일 및 날곡물을 섭취하면 대변량이 많고 대변의 장내 통과시간이 짧아 용종이나 암, 게실질환 등의 발생확률이 낮구요. 가공 정제된 식품과 육류를 섭취하면 대변량이 적고 대변의 장내 통과 시간이 길어 대장질환의 발생 빈도가 높다고 해요. 대변의 장내 통과시간이 길면 변내의 발암물질과 점막의 접촉시 간이 길어져 암 발생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합니다.

 

 

대장암의 발생은 동물성 지방 특히 소고기 섭취와 비례하구요. 또한 육식을 주로 하는 사람은 채식을 하는 사람에 비해 약 3배의 담즙산과 콜레스테롤을 배설한다고 합니다.<참조: 네이버 지식백과>

 

 

오늘은 대장암 발생 원인 및 대장암 왜 생기나요?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참고하셔서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