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예방하는법 암예방수칙,암예방 음식 & 암예방식품

 

늘 건강하세요^^ 오늘은 암으로 부터 내 몸을 지켜내는 암예방하는법 중 암예방수칙과 암예방 음식 & 암예방식품 그리고 고액암에 대한 대비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암예방하는법 중 암예방수칙은 대한암협회가 권고하는 수칙인데요. 건강한 음식과 생활습관 개선으로 암을 예방하는 방법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
 

 

세계 보건기구에서도 암 발생 인구의 1/3은 암 예방이 가능하고, 1/3 이상은 조기진단 시 완치 가능하며, 1/3 이상은 적절한 치료를 통해 완화될 수 있다고 발표했는데요. 건강한 생활습관을 지키면 그만큼 암 발생률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인 4명 중 1명이 암으로 사망한다고 하는데요. 대한암협회가 제안하는 암예방수칙에는 어떤 것이 있나 알아보구요.  암예방하는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어요!!

 

☞  암예방하는법 암예방수칙

1. 암예방하는법 암예방수칙 - 술은 과음하거나 자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세계암연구재단의 보고에 따르면 술 섭취량에 따라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간암 등의 발생위험이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하루 맥주 한 캔, 소주 두 잔 이내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암예방하는법 암예방수칙 - 꼭 금연하세요!

폐암은 흡연자의 약 15%가 걸린다고 하는데요. 국제암연구소 암 발생 요인 비율표에 따르면 음식은 30%, 흡연은 10~30%, 만성감염은 10~25%, 직업에 따라 5%, 유전이 5%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흡연 자체가 암 발생 요인의 큰 원인 중 하나인데요. 벤조피렌, 니트로소아민 등의 담배의 화합물은 대사에 의해 발암물질이 되어 폐로 들어가 폐암을 유발하구요. 식도암, 췌장암 등 전신 암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흡연은 폐암뿐 아니라 다른 부위 암 유발인자가 될 수 있으니 꼭 금연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합니다.

3. 암예방하는법 암예방수칙 - 태양광선, 특히 자외선에 과다하게 노출되는 것을 피하세요! 

자외선 A와 B는 피부 표피 내의 DNA 손상을 일으켜 피부암을 유발시키는데요. 따라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특히 자외선은 피부 표면 암뿐 아니라 피부 깊은 곳까지 진행하는 기저세포암, 전이가 되는 악성 흑색종까지 유발하므로 주의해야 하구요. 자외선이 강한 날에는 자외선차단제를 충분히 바르고 긴소매 옷, 넓은 모자 등을 착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4. 암예방하는법 암예방수칙 - 땀이 날 정도로 운동은 하되 과로는 피하세요!

암은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생존율이 낮은데요 하지만 암을 이기고 기적처럼 살고 있는 사람의 이야기를 종종 듣게 되죠? 이런 분들은 한결같이 운동으로 체력을 유지했기 때문이라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실제로 미국 하버드의대 의료진이 유방암 환자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주일에 1시간 이상 운동한 사람의 사망률은 25% 정도 낮았고 3시간 이상 운동한 사람은 그 효과가 두 배 가까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꾸준한 운동이 면역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며 또한 정신적 안정과 스트레스를 잊는 체력을 얻을 수 있는데요. 저강도에서 중강도의 운동을 하루 30분 이상 꾸준히 하면 전체적인 면역기능이 증가된다고 합니다.

5. 암예방하는법 암예방수칙 - 스트레스를 피하고 기쁜 마음으로 생활하세요!

건강은 건전한 마음에서 시작되죠? 건전한 마음을 갖기 위해서는 외부로부터 적당한 스트레스를 받아야 하는데요. 하지만 스트레스는 바로바로 해소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는 심호흡, 명상, 자기최면, 운동, 충분한 휴식 등이 있답니다.

 

 

6. 암예방하는법 암예방수칙 - 목욕이나 샤워를 자주 해 몸을 청결히 하세요!

외부활동을 하면 아무래도 배기가스, 이산화탄소, 황사 등 외부 오염물질과 세균에 노출이 되기 쉬운데요. 인체에 해로운 유해물질과 화합물은 암의 유발인자,성장인자로 작용하기 때문에 외출에서 돌아온 후에는 반드시 목욕과 샤워를 해 몸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암예방 음식 & 암예방식품 

7. 암예방 음식 & 암예방식품 - 편식하지 않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세요!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음식이 암을 일으키는 비중은 30%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암과 음식 관계는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답니다.

 

암환자는 예방부터 치료까지 잘 먹어야 하는데요. 한 가지 식품이 아니라 다양한 식품으로 필요한 영양소를 고루 섭취해야 한답니다. 과일과 상추,시금치 등 잎채소, 콩류, 곡류 등 섬유소가 많은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8. 암예방 음식 & 암예방식품 - 황록색 채소를 주로 한 과일 및 섬유질을 섭취하세요!

다양한 과일과 채소 섭취가 암을 예방한다는 사실은 암을 이기며 생활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식습관인데요. 서울대 약학대학은 고추, 생강, 포도, 마늘, 브로콜리 등의 식품 색소 성분인 피토케미컬을 암세포에 투여하는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실제로 피토케미컬을 투여한 지 하루만에 암세포가 죽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런 결과는 다섯 가지 과일과 채소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피토케미컬은 색과 성분에 따라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붉은색 그룹인 토마토와 수박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은 전립선암과 폐암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구요. 녹색 그룹인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설포라판은 방광암 예방에 효과 있으며 노란색을 대표하는 콩에는 유방암을 억제하고 예방하는 이소플라본이 들어 있답니다. 또한 포도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구요.

9. 암예방 음식 & 암예방식품 - 우유와 청국장을 섭취하세요!

우유는 당질, 단백질, 지방과 칼슘을 공급하는 중요한 식품인데요. 우유에 함유된 칼슘이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랍니다.

 

유제품을 섭취하려면 저지방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성인 여자는 우유 한 컵이 좋고, 중년 이후 남성은 하루 한 컵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청국장에는 제니스테인이라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물질은 유방암, 결장암, 직장암, 위암, 폐암, 전립선암 예방에 효능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콩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 또한 암 예방을 돕는 효과가 있는데요. 사포닌은 유해성분이 장 점막과 접촉하는 시간을 줄이고 유해성분을 흡착해 독성을 약하게 하는 작용을 한답니다.

 

 

10. 암예방 음식 & 암예방식품 - 비타민을 적당량 섭취하세요!

비타민C는 간에서 만들어지는 발암물질을 해독하고, 소화관 내에서 발암물질인 니트로소아민 생성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비타민C는 식도암, 후두암, 구강암, 위암, 직장암, 자궁암, 폐암 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하지만 아무리 훌륭한 비타민보충제도 건강한 식사를 대신할 수 없겠죠? 암 예방을 위해선 보충제에 전적으로 의존하기보다는 과일과 채소.. 신선한 식품 그 자체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11. 암예방 음식 & 암예방식품 - 과식하지 말고 지방분을 적게 섭취 하세요!

불포화지방산이나 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과다 섭취하면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자궁내막암 등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데요. 때문에 1일 동물성지방 섭취량은 총 열량 섭취량의 14% 이내로 하는 것이 좋으며 포화지방은 하루 2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최근 미국암협회가 밝힌 내용을 보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암 위험인자는 체중, 식사 그리고 운동이며 평생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하며 남녀노소 모두 꾸준한 비만 억제가 암 예방법이라고 강조했다고 합니다.

 

 

12. 암예방 음식 & 암예방식품 - 너무 짜고 매운 음식과 뜨거운 음식은 피하세요!

음식을 싱겁게 조리해 섭취하면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  이젠 모두들 아시는 상식이랍니다. 소금과 간장 사용을 줄이고 국물 음식은 짜지 않게 조리하는 것이 좋은데요. 국물은 적게 먹고, 김치는 덜 짜게 담그고 음식을 먹을 때 소금이나 간장을 추가로 넣지 않으며 마늘, 고추, 식초, 카레 등 향신료를 이용해 간을 맞추는 것도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방법 중 하나랍니다.

 

 

13. 암예방 음식 & 암예방식품 - 불에 직접 태우거나 훈제한 생선과 고기는 피하세요!

암 예방을 위해서 탄 음식은 금물!! 이 내용도 많이 듣고 계시는 내용인데요. 고기나 생선 같은 단백질 음식이 타면 발암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이랍니다.

 

따라서 불에 직접 태우는 조리법은 피하고 탄 부분은 반드시 잘라내고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훈제한 생선과 고기도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4. 암예방 음식 & 암예방식품 - 곰팡이가 생기거나 부패한 음식은 피하세요!

부패한 음식을 섭취하면 몸속에 세균과 바이러스를 섭취하는 것과 똑같은데요. 되도록이며 신선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구매한 식품은 냉장고에 오래 보관하지 말고, 유통기한을 확인한 후 가급적 빠른 시간내에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