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오늘은 알고 있으면 든든한 맛있는 사과 고르는법 6가지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결실의 계절답게 빠알간 빛으로 자신을 물들이던 과일들이 하나 둘씩 얼굴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넘쳐나는 과일만 봐도 마음과 몸(?)이 풍요로워 지는 이때 사랑하는 몸을 위해 투자한 과일이 하늘이 무너지는 듯한 슬픔을 안겨주면 안되겠죠? 

 

 

해서 저번 포스팅 ["사과의 효능"] 에 이어 오늘은 사과의 효능이 구석 구석 숨어있는 맛있는 사과 고르는법 6가지 노하우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살펴보면 어느 누구라도 고르고 판단할 수 있는 쉬운 방법들이지만 세종대왕님을 모셔주고 받은 사과가 두 주먹을 불끈 쥐게 하는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기를 바라며....

 

 

맛있는 사과 고르는법 6가지!

과일을 볼 땐 제일 먼저 겉모습 즉 외관을 꼼꼼히 살펴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답니다. 모든 것은 첫 인상이 중요하듯 요.. 과일도 겉에 뾰루지나 툭 튀어 나온 것 없이 전체적으로 매끈한지 상처나 흠집이 있는지 없는지를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한답니다.

 

1. 사과의 색을 보자!

사과의 색을 보고 고르실때 제일 먼저 하실 일은 꼭지부분이나 사과 옆모습이 아닌 사과꼭지 반대편을 꼭 확인해서 덜익은 색인 녹색끼가 없나를 먼저 확인하고 난 다음 전체적인 색을 봐야 한답니다.

[꼭지 반대편 모양 예]

사과품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빨간 사과(후지=부사)를 기준으로 이야기 하자면 맑고 밝은 느낌의 색으로 고르게 착색되어 있는 사과가 맛있는사과랍니다.

 

봉지를 씌워 재배한 사과는 색이 고르고 매끈하여 보기에는 좋으나 당도와 맛이 떨어지는데 노지 사과이면서 햇빛을 많이 받은 사과일수록 붉은 빛이 돌고 당도가 높은 사과랍니다. 물론 사과 전체가 빨간색이면 더할 나위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죠? 그럴땐 빨간 색 줄무늬가 사과 밑둥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붉지 않는 부분은 노란색이 감돌거나 녹색끼가 없는 것이 좋답니다. 미숙과는 외관상 푸른기가 많이 돌고 너무 익으신 사과는 색이 어둡고 광택이 없답니다.

 

*후지(부사) 는 꼭지 반대 부분이 빨간색에 가깝거나.. 빨간색으로 진행이 되는 사과를 고르시고 쓰가루(아오리의 정식명칭= 푸른사과) 는 밑부분의 녹색이 탈색되어 무색에 가까운 것을 고르시면 된답니다.

 

 

맛있는 사과 고르는법 노하우 두번째 2. 사과 꼭지를 보자!

사과를 고를 때 꼭지부분을 유심히 살펴 볼 필요가 있답니다. 과일의 꼭지 부분은 대체로 신선도와 관련이 깊은데 수확하고 난 뒤 꼭지를 통해서 수분과 양분이 빠져나가므로 꼭! 봐야하는 항목이랍니다. 푸른색이 돌고 물기가 있으면 대체로 수확한지 얼마되지 않은 싱싱한 사과이고 꼭지가 빠지며 가늘고 잘 부러지거나 꼭지의 절단면이 검은 건 오래되거나 맛이 떨어지는 사과랍니다. 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꼭지부분은 꼭! 확인하는 습관이 중요하겠습니다.

 

 

맛있는 사과 고르는법 노하우 3. 사과를 두드려 보자!

사과를 한손에 들고 손가락으로 한번 튕겨봅니다. 두드렸을때 탱탱한 소리가 나고 탄력감이 있는 사과가 육질이 단단하고.. 수확후에 양분이나 수분의 소모가 적다는 것을 알려준답니다. 수박은 손바닥 전체를 이용해서 두드려 봐야하고 사과는 손가락으로 살며시 튕겨봐야 한답니다. 주먹으로 .. 치면.. 아니 되구요...!! 

 

 

맛있는 사과 고르는법 노하우 4. 사과의 모양을 보자!

모든 과일이 그렇지만 모양에서 뿜어져 나오는 포스가 그 과일의 상태를 말해준답니다. 사과도 마찬가지인데 모양이 공처럼 너무 똥그란것이 아닌 약간 타원형 모양의 사과가 맛있는 사과랍니다. 껍질에는 주름이 자글자글 져 있다면 필시 오래된 사과일 가능성이 크구요. 또 너무 매끄럽거나 윤이 많이 나면 맛이 없는 사과일 가능성이 크답니다. 너무 크면 맛이 싱거울수도 있으니 중간정도의 크기의 사과를 선택해야 맛이 있고 육질이 단단하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이런 사과를 만져본 경험들이 있으실 텐데요. 너무 빨리 성숙(?)해져 버리다 못해 상태가 오래된 사과는 껍질에 끈끈한 진이 묻어 나오는데 이런 사과는 사과 자체가 노화되는 현상이니 고르시면 안된답니다.

 

* 후지(부사)사과는 과육세포에 꿀이 고이는 밀증상이 있답니다. 따라서 겉에서 봤을때 과육이 투명하게 보이는 사과를 선택하면 밀증상이 있는 맛있는사과를 고를 수 있답니다,

 

 

맛있는사과 고르는법 노하우 5. 사과의 향기를 느껴보자!

사람도 그렇고 모든 사물들은 자신만의 향기를 가지고 있는데 사과 또한 풍겨져 나오는 향기로 맛있는사과를 찾아내기도 한답니다. 맛있고 신선한 사과는 은은한 향이 나는 반면 맛이 없는 사과에서는 독하면서도 강한향이 난답니다. 덜익거나 당도가 떨어지는 사과는 향기가 없으며 너무 익어 돌아가시기 직전의 사과는 썩은 느낌의 향기가 난답니다. 예민한 후각을 소유하고 계신 분들에게 유리한 맛있는 사과 고르는법이랍니다.

 

 

맛있는사과 고르는법 노하우 마지막 여섯번째는.. 사과를 만져보자!

지금까지 보고 두드려보고 향도 맡아보면서 사과를 고르실때 필히 사과를 들어보고 고르셨을텐데 그러면서 사과의 무게감도 함께 체크하시면 좋은 사과를 고르실 수 있답니다. 일단 만졌을 때 묵직하고 단단한 느낌이 나는 사과가 좋은 품질의 사과인데 묵직하고 단단하다는 것은 그만큼 속이 꽉차있어 육즙이 많다는 뜻이고 달면서도 씹는 맛이 좋은 사과랍니다. 퍼석거림으로 식감을 망치지 않도록 묵직하고 단단한 놈으로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맛있는 사과 고르는법 6가지 노하우 에 대해 알아 보았답니다. 아시는 내용이 태반이고 애매한 기준이 있었더라도 너그러이 봐주시고 " 매일 하나씩 규칙적으로 먹으면 의사도 필요없다 " 는 맛있는사과 많이 드시고 건강한 계절 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