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바나나 1개 칼로리,바나나 다이어트 알아볼까요?

맛있고 달콤한 바나나는 예전엔 참 귀한 음식이었죠? 그래서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과일 중 하나였으며 일반 사람들에게는 동경(?)의 과일이였는데요. 요즘에는 쉽게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나나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건강을 위해 바나나를 섭취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각종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해 변비나 혈압조절에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구요. 또한 다이어트하면 빠질 수 없는 식품이 바로 바나나이기도 한데요. 해서 오늘은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 그리고 바나나 1개 칼로리와 바나나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은 바나나 효능!

바나나의 껍질과 과육 사이에는 소화를 돕는 식이섬유질의 일종인 펙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때문에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으며 함유된 당질은 소화흡수가 빠르고 지방성분이 적어 식사 대용으로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몸에 쌓인 노폐물과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칼륨성분이 풍부해 부종과 혈관질환을 예방해 주며 혈압을 조절하고, 근육 경련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백혈구 형성에 필수적인 비타민B6가 다른 과일에 비해 다량 함유되어 있어는데요. 단백질의 대사와 세포성장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증강을 돕는다고 하구요. 두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 비타민 B가 다량 함유되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답니다.

 

 

1. 변비예방에 좋은 바나나 효능이예요!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바나나 1개 칼로리,바나나 다이어트

바나나의 껍질과 과육 사이에는 소화를 돕는 식이섬유질의 일종인 펙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 원활한 배변활동을 촉진하고  다이어트 시 섭취량의 감소로 생길 수 있는 변비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반점이 있는 바나나를 우유와 갈아 마시면 더욱 뛰어난 효과가 나타나는데요. 다만 덜 익은 바나나는 타닌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변비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니 섭취에 주의해야 한답니다.
 

 

 

2. 식사대용과 다이어트에 좋은 바나나 효능이예요!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바나나 1개 칼로리,바나나 다이어트

바나나는 100g당 93kcal의 칼로리와 지방성분이 적어 식사 대신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는데요. 아침에 일어나 바나나 1~2개를 물과 함께 꼭꼭 씹어 배불리 먹고.. 나머지 점심과 저녁 식사는 그대로 하는 바나나 다이어트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바나나의 당질은 소화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식사대용으로도 아주 좋은데요. 밥 대용으로 섭취하는 것은 좋으나 다른 과일보다 열량이 높으므로 식사 후 바로 바나나를 먹는 것은 주의해야 한답니다.

 

 

3. 혈관질환과 부종을 예방하는 바나나 효능이 있어요!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바나나 1개 칼로리,바나나 다이어트

바나나에는 칼륨이 매우 풍부한데요. 이 칼륨성분이 몸에 쌓인 노폐물과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어 혈관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보통 살이 찌는 원인 중 하나는 과다한 염분의 섭취 때문이기도 한데요. 바나나에는 풍부한 칼륨을 포함하고 있어 부기나 냉증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며 혈압을 조절하고, 근육 경련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바나나 100g에 함유된 칼륨의 함유량은 사과의 4배에 달한다고 하네요~!

 

 

4. 노화방지 및 면역력 증강에 좋은 바나나 효능이예요!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바나나 1개 칼로리,바나나 다이어트

바나나에는 백혈구 형성에 필수적인 비타민B6가 다른 과일에 비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비타민B6는 면역세포를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으로 단백질의 대사와 세포성장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증강을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등이 들어 있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5. 바나나 효능 - 기억력과 집중력향상에 좋아요!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바나나 1개 칼로리,바나나 다이어트

바나나에는 칼륨과 같은 미네랄 성분과 함께, 두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 비타민 B가 다량 함유되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뇌활동의 주요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비롯해 과당과 탄수화물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기억력 증진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바나나 1개 칼로리 및 바나나 다이어트 방법은?

바나나 1개 칼로리 얼마나 될까요? 바나나 1개 칼로리는 대략 100g 당 93kcal가 들어 있는데요. 바나나 다이어트시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바나나의 칼로리와 탄수화물이라고 해요.

 

이는 토마토의 3배가 넘는 수치이며 탄수화물 함량은 24.1g으로, 파인애플에 비해 4배나 되는데요. 때문에 바나나 다이어트에 도전한다면, 하루의 섭취량을 조절해야 한답니다!!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바나나 1개 칼로리,바나나 다이어트

 

1. 아침식사는 바나나로 하세요! 

아침식사시에는 바나나를 한 개 이상 먹을 수 있는데요. 개수를 정하기 보다는 포만감이 느껴질 때까지 적당한 양의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얼리거나 익히시지 말고 생으로 먹어야 하는데요. 바나나가 질리면 다른 과일로 대체할 수 있으나, 한 종류의 과일로 제한해야 한답니다. 바나나를 먹고 난 후 약 15~30분안에 배고픔이 지속된다면 대략 200칼로리 선의 음식을 추가로 섭취할 수 있구요.

 

 

2. 점심, 저녁 식사는 평소대로 드세요!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바나나 1개 칼로리,바나나 다이어트

저녁식사는 6시경에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데요. 만약 6시를 넘겼다면 8시 이전에는 반드시 식사를 하도록 해야 한답니다.

 

점심이나 저녁식사 시 음식의 종류나 양을 크게 제한할 필요는 없으나, 밥은 3분의 2공기 정도가 적당하며 기름기가 과도하게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하구요. 너무 배부르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 선에서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음료수는 오로지 물만 드세요!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바나나 1개 칼로리,바나나 다이어트

평상시에 음료수 대신 물을 자주 마셔주는데요. 물은 뜨겁거나 차갑게 하지 말고 미지근하게 해서 마시는 것이 좋으며

한번에 마시지 말고 조금씩 나눠서 마시는 것이 좋답니다. 부득이하게 물 이외의 음료를 마실 때에는 블랙커피나 다이어트 음료를 이용하고 우유를 이용해서 만든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구요

 

 

4. 음식은 충분히 씹어서 섭취하세요!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바나나 1개 칼로리,바나나 다이어트

바나나 및 음식을 먹을 때 천천히 충분히 씹고 맛을 최대한 느끼면서 먹는것이 좋구요.

 

 

5. 가끔 먹는 간식은 괜찮아요!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바나나 1개 칼로리,바나나 다이어트

때로는 식사 외에 간식을 먹어도 되는데요. 초콜릿이나 쿠키 같은 간식들은 오후 3시쯤에 먹는 것이 좋으며

감자칩, 도너츠, 아이스크림은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식사 직후에 바로 디저트를 먹는 것은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꼭 버려야 할 습관이랍니다.

 

 

6. 취침은 일찍 하세요!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바나나 1개 칼로리,바나나 다이어트

잠은 저녁식사 후 4시간 정도 시간이 흐른 후에 자는 것이 좋은데요. 단 밤 12시 이전에는 꼭 취침해야 하며 일찍 잠자리에 들수록 좋답니다.

 

 

7. 적당한 운동은 필수랍니다.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바나나 1개 칼로리,바나나 다이어트

운동은 다이어트에서 빠질 수가 없죠? 그렇다고 절대적인 것은 또 아니라고 하는데요. 다이어트를 위해 무조건 해야 한다는 압박감보다는 바나나 다이어트와 병행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가벼운 유산소 운동부터 본인의 체력에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알고 있으면 좋을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상식!!

▶ 바나나 껍질과 과육을  주목해 주세요! 
최근 바나나 효능 중 가장 주목 받는 것이 변비해소 효과인데요. 바나나는 껍질과 과육 사이에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이 풍부해 변비에 좋다고 합니다. 반점이 있는 바나나를 갈아 우유와 함께 마시면 더욱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 덜 익은 바나나 vs 잘 익은 바나나 어떤 바나나가 좋을까요? 
덜 익은 바나나는 오히려 변비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바나나에 많이 들어 있는 탄닌 성분은 수분 흡수력이 강해 설사를 멈추는 효과가 있는데요. 하지만 철분과 쉽게 결합해 배설되면서 빈혈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단, 바나나가 익을수록 탄닌이 불용성에서 수용성으로 변하며 함량이 떨어져 큰 문제가 되지 않는데요. 잘 익은 바나나를 먹으면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바나나 1개 칼로리,바나나 다이어트

 

▶ 부모님들에게 바나나가 좋은 이유는? 
바나나는 장년기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중년 이후의 성인들은 근육의 양이 감소하면서 세포내외의 균형이 깨지기 쉬우므로 칼륨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칼륨의 좋은 공급원이 바로 바나나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바나나는 혈압조절이 필요한 사람에게도 도움을 주는데요.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나트륨의 배설을 도와 혈압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 바나나 껍질이 검게 변하는 이유는?
왜 바나나는 냉장보관하면 껍질이 검게 변할까요? 그건 바로 바나나를 저온(보통10℃ 이하)에 보관하면 바나나의 호흡작용이 거의 멈춰서 질식 상태가 되어 껍질이 검게 변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변한 것은 맛은 떨어지지만, 먹어도 위생상의 문제는 없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바나나 고유의 색과 맛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바나나 부작용은?

모든 음식이 그렇듯 몸에 좋은 효능이 있다면.. 과한 섭취나 잘못된 섭취는 부작용을 가져오는데요.. 바나나, 귤, 오렌지 등 몸에 좋은 과일도 조심해야 할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들 칼륨함유 식품은 일반적으로 고혈압 환자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일부 고혈압약(캅토프릴 등)을 복용할 때 체내에 칼륨이 많아져..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근육통 등의 바나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장기간 바나나 다이어트를 할 경우에는 영양소 부족과 요요현상 등 바나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 바나나 보관 법!

1. 바나나 보관법 - 실온 보관

종이에 싸서 햇빛을 피해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2. 바나나 보관법 - 냉동보관

단기간에 섭취한 바나나가 아니라면.. 껍질을 까서 밀폐용기나 비닐팩에 공기를 차단하고 보관하세요. 그런 다음 완전해동해서 드시지 말고 아이스크림이나 쉐이크 같은 용도로 시원하게 드시면 좋답니다. 

 

3. 바나나 보관법 - 밀폐용기 보관

바나나를 그냥 냉장고에 넣어두면 변색이 되므로 밀폐용기에 키친타올을 깔고(맺힌 물방울 흡수용) 보관하면 일정기간 신선하게 보관이 가능하답니다.

 

4. 바나나 보관법 - 랩이나 비닐팩 보관

냉동보관과 같은 방법인데요.. 껍질을 까거나 혹은 그대로 공기를 차단시킨 다음 보관하면 일정기간 보관이 가능하답니다.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바나나 1개 칼로리,바나나 다이어트

 

 

☞ 맛있는 바나나 고르는 법!

1. 보았을 때 후숙이 잘 되어 황색이 짙고  적당한 탄력이 있어야 한답니다.
2. 원래의 송이모양을 유지하고 당도가 높은 바나나가 맛있는 바나나이며

3. 맛이 부드러우며 떫거나 비린 맛이 없는 바나나가 맛있는 바나나랍니다.

 

바나나의 크기가 고르지 못하고 과육이 단단하지 않거나 부패한 것은 당연 피해야 겠죠?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바나나 1개 칼로리,바나나 다이어트

 

이상.... 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부작용,바나나 1개 칼로리,바나나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몸이 좋아하는 건강한 식품으로.. 늘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몸에 좋은 채소, 과일효능의 다른 글!

  맛있는사과 효능/사과의 효능및 사과 보관법!

  토마토 효능 및 방울 토마토 효능!

  대추효능! 신비로운 식품 대추의효능& 대추차의효능

  생강의효능/생강효능 가득한 생강차의 효능

  밤의 효능 및 생밤의 효능,밤 칼로리,밤 보관하는 방법 밤쉽게까는법

  양파의 효능 스테미너와 항암효과가 탁월한 양파즙효능,양파의 부작용

  현미 효능,현미의 효능 및 발아현미 효능,현미 부작용은?

  엄지의제왕 노안극복 프로젝트 율무의 효능,율무먹는법,율무 부작용

  여주효능,당뇨에 좋은 여주의 효능 및 여주의 부작용,여주먹는법,여주 먹는방법